블리츠스케일링 - 단숨에 ,거침없이 시장을 제패한 거대 기업들의 비밀
리드 호프먼.크리스 예 지음, 이영래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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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숨에, 거침없이 시장을 제패한 거대 기업들의 비밀

-블리츠스케일링 中

블리츠 스케일링 이란, 불확실한 상황에서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엄청난 속도로 회사를 키워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선점하는 기업의 고도성장전략을 말한다. 기습 공격을 의미하는 '블리츠크리그'와 규모확장을 의미하는 '스케일업'의 합성어로 링크드인 설립자 리드 호프먼이 스탠퍼드대 스타트업 특강을 계기로 미국 전역에 화제가 되면서 널리 알려지게된 공격적 비즈니스 개념이다.

이미 아마존, 구글, 에어비엔비 ,애플 등 이러한 비즈니스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옛날에는 잘몰랐는데, 과학과 지식의 발전으로 기술은 급격하게 성장해왔다. 매년 매달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담긴 제품들이 개발되어진다 그리고 그에 따른 카피캣(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거나 잘 팔리는 제품을 그대로 모방하여 만든 제품)들도 등장한다. 지금의 사회를 보면 유행은 시장점유율에 비례하는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도 카피캣들은 존재한다. 내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예는 없는제품이 없는 모든 분류의 제품들이 있는 곳이다. 물론 그 기업이 잘못되었다는건 아니지만, 현재 유행하는 문구제품중 제일 가성비 좋은 부분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중 개인디자이너의 제품을 그대로 카피캣해왔던 것을 본게 두번정도 된다. 어쨌든 우리나라는 유행이라는 것에 제일 예민하고,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생각들을 미리 꿰뚫어 보기위해 고군분투하는 것같다. 이책은 그러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기술들속에서 살아납는 기업전략방식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비즈니스를 설계하는 방법부터, 속도전을 감행했을시 맞닥뜨리게 되는 위험관리, 조직규모에 따른 단계별 체계등의 블리츠 스케일링의 모든것을 알려준다. 언제 이 비즈니스 개념을 시작해야하고, 언제 멈춰야 할지 타이밍을 보는 안목도 길러준다.

PART1 |전격전|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

PART2 |비즈니스 모델| 최적화보다 선점이 먼저다

PART3 |전략| 소란스러운 틈이 ‘그때’다

PART4 |경영| 불길을 타오르게 두라

PART5 |대기업| ‘골리앗’은 더 큰 ‘골리앗’이 이긴다

PART6 |번성| 최초에서 최후의 스케일러로

대체적인 예를 들면 코로나19사태로 인해 , 누군가가 시도했던 달고나라떼를 만들어먹는것이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한것을 예로 들수도 있겠다.

달고나라떼가 유행이 되며 여러카페에서는 달고나 라떼가 번식을 하듯 새로운메뉴로 엄청 퍼져나갔다. 물론 이 예가 블리츠스케일링에 대한 이해를 하기에 정확한 예는 아니겠지만 말이다. 최근에는 애플에서 아이폰SE 시리즈를 새로 내었는데 , 홈버튼을 없애버린 제품들 사이에서 기존 모델을 유지하는 제품을 내었다. 이책에서는 애플이라는 기업을 블리츠스케일링의 예로 들며 설명하는 부분이 있다. 그만큼 애플을 예로들으며 읽으니 좀더 이해하기 쉬웠던것 같다.

블리츠스케일링을 쓴 저자는 모든것은 효율보다는 속도가 더 먼저라고 말한다. 더빠르게 움직이고, 그러한 행동을 하려면 밟아야 하는 단계들을 알려준다. 소란스러운 틈을 타 빠르게 변화하고 유행되어가는 시대 속에서 누구보다 빠르게 치고나갈 수 있는 전반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현대사회 속에서 매번 수많은 기업들이 생기고 사라지는 이변화속에서 이책을 읽고 , 이러한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도록 이책을 미리 읽고 준비해보는건 어떨까 라는생각이 든다.


CEO를 교체해서 고속 성장에 다시 불을 붙인 경우가 얼마나 될까? 우리가 떠올릴 수 있는 유일한 사례는 애플의 잡스뿐이다. 잡스가 기다리고 있다면 CEO를 교체해도 좋다. 그렇지 않다면 CEO나 경영진의 교체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p.202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려면 블리츠스케일링을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또 다른 방법은 가파른 학습곡선을 만들어내는 최초의 기업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율주행차와 같은 일부 기회들은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당신이 더 빨리 스케일링을 하려면 더 많은 데이터를 학습해야 (머신러닝을 훈련시켜야) 한다. 이는 제품 개선으로 이어져 시장에서 스케일링을 더 쉽게 진전시킬 수 있는 반면, 막 학습을 시작한 경쟁자들은 한참 뒤처지게 된다. /p.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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