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위 매기기, 관계 맺기, 못난나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자가 테스트와 연습법이 담겨있다.
순위 매기기는 수직적인 사회집단 내에서 우리가 어느정도 위치를 차지하는지와 관련이 있고, 관계맺기는 순위매기기의 반대쪽에 놓여 인생이라는 저울의 균형을 맞춰주는 우리의 타고난 성향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관계 맺기와 순위 매기기는 서로 호흡맞추며 함꼐 춤추는 한쌍이다. 이두가지가 한쪽으로 치우 칠 경우 '못난나 '를 유발한다.
이러한 '못난나'기 유발되면 우울감, 자책감, 죄책감,불안 등이 생긴다고 한다. 그러므로 순위매기기와 관계맺기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 둘의 차이를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나의 진짜모습을 가리는 6가지 방어기제에 대해서도 어떻게 덜 사용할수 있는지 방법들이 나열되어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 앞으로 방어기제를 사용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이다.
여섯가지 방어기제들은 최소화하기, 외부요인 탓하기, 경쟁에서 빠지기,과도하게 성취하기,부풀리기,투사하기 이다. 누구나 상황에 따라 이 여섯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살아간다고 한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방어기제를 주로 사용하는지 인식하고 그 빈도를 줄여나가면 더욱 행복하고 평화로운 삶을 꾸려나갈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 6가지 방어기제를 덜 사용할수 있는 해법과 그리고 이에 대한 실제경험담이 담긴 예시를 들어 이해할수 있게 설명한다.
여기까지 잘 따라왔다면 앞으로는 그 치유방법들이 나온다. 못난나에 영향을 준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까지 스스로의 가치를 얼마나 평가절하하면서 살아왔는지, 어떤 트라우마가 있었는지, 어떤 편견과 차별이 있었는지 등을 생각해보고 어떻게 감정적으로 동조하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할 수 있는지 를 말해준다.
그리고 관계에 서툰사람들에게 관계 맺기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들도 정리해준다.
결론적으로 관계맺기는 단순히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게 만드는 기술이 아니다.
관계맺기 , 즉 누군가와 손잡는 것이 인생 그자체라고 한다. 인간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다.
서로를 돕고, 집단을 형성해 살아가야 한다. 그 속에는 꼭 관계라는 것이 필요하다. 함께 살아가려면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를 도와야한다. 사랑과 관계사이에서 나를 자책하는 못난나에 대한 생각과 습관들을 떨쳐내기 위해선 연습하고 가치관을 다르게 생각하려고 노력하다보면 이책의 제목처럼 사랑받을 권리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관계맺기를 통해 사랑의 힘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순위매기기를 통해 공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관계문제로 고통받는 우리에게 편안하고 당당하게 나의 삶을 사랑할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사랑받을권리 #일레인아론 #고빛샘옮김 #심리학 #나를사랑하는마음 #관계맺기 #순위매기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도서추천 #자기계발서 #심리연구가 #웅진지식하우스 #개정판도서 #웅진북적북적서포터즈7기 #서평단 #서평 #미션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