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을 권리 - 이유 없이 상처받지 않는 삶
일레인 N. 아론 지음, 고빛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계 최초로 '타인보다 더 민감한 사람' 이라는 주제를 제기하고 연구한 일레인 아론의 책이다.

심리전문가와 독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낸 새로운 접근의 심리학이 담겨있다.

심리학, 정신분석학, 뇌과학에 이르는 다양한 접근을 통해 무의식속에서 묻어둔 상처를 발견하고 마주하며 스스로에게 가혹할수 밖에 없었던 근본적인 이유를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연구결과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난 심리프레임은 이것이라고 한다. 우리의 내면 깊숙한 곳에 숨어있는 스스로를 가치없다고 여기는 '못난 나' 라는 심리기제이다. 일레인 아론은 이러한 심리를 10년간 연구했고 그 연구과정과 결과, 성과를 모아둔책이 이책이다.

낮은 자존감을 바꾸기 어려운 것은 생물학적인 이유 때문인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이는 어째서 우리가 자신의 가치에 대해 그릇된 결론에 도달하는지 설명해준다. 스스로를 낮게 평가하는 이유를 이해하면 , 우리를 고질적으로 따라다니며 괴롭히는 '못난 나'를 멈추게 할 수 있지 않을까? _p.4~5

1장 나는 나에게 좋은 사람일까?

2장 진짜 내 모습을 가리는 여섯가지 방해물

3장 내 안의 울고 있는 나를 만나다

4장 늘 상처받는 사람들을 위한 관계 스위치

5장 숨어있는 나와 친해지기

6장 사랑받을 권리를 되찾다

7장 관계에 서툰 사람들을 위한 조언

8장 오랫동안 사랑을 주고받는 사람들

수많은 관계속에서 많은사람들을 만나고 , 헤어진다. 이러한 관계속에서 사람들은 행복하기도 하고 우울하기도 한것같다. 예를 들면 오랜친구의 결혼식을 다녀온후, 갑자기 드는 생각 '친구는 결혼하는데 난 왜 아직도 이렇게 살고 있지?'라고 하는 우울감과 부정적인 생각, 나와 다른사람들 비교하면서 쉽게 나의 가치를 깎아내리고 열등감에 잡혀 괴로워한다. 이책의 목차를 지나 시작부분엔 나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고 있을까? 라고 테스트하는 문항들이 나온다. 상태와 자질로 해당질문들에 대한 나의 생각을 답변할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 여기서 상태를 뜻하는 S 가 10개이상, 자질을 뜻하는 T 가 2개이상이면 스스로의 가치를 심각하게 평가절하 하고 있다고 보면된다.

나는 S가 6개, T가 7개 가 나왔다. 지금의 나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될만한 책인것 같다고 느꼈다.

오늘날 우리는 가족, 친구,동료 등 다양한 집단에 속해 살아간다. 그 집단들 각각에서 우리의 자질은 매순간 다르게 평가 된다. /P.024-025

사랑이 어떻게 오는지는 알 수 없지만, 우리는 종종 상대에 대해 완벽하게 알고 싶고, 상대의 일부가 되고 싶고, 상대를 내일부로 만들고 싶은 바람을 품는다. /P.036-037

인간은 서로 관계 맺고 사랑하며 살아가는 존재이다. 또한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경쟁을 즐기며, 권력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무엇보다도 인간은 주어진 상황에 맞는 최선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존재다. /P.050-051


순위 매기기, 관계 맺기, 못난나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자가 테스트와 연습법이 담겨있다.

순위 매기기는 수직적인 사회집단 내에서 우리가 어느정도 위치를 차지하는지와 관련이 있고, 관계맺기는 순위매기기의 반대쪽에 놓여 인생이라는 저울의 균형을 맞춰주는 우리의 타고난 성향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관계 맺기와 순위 매기기는 서로 호흡맞추며 함꼐 춤추는 한쌍이다. 이두가지가 한쪽으로 치우 칠 경우 '못난나 '를 유발한다.

이러한 '못난나'기 유발되면 우울감, 자책감, 죄책감,불안 등이 생긴다고 한다. 그러므로 순위매기기와 관계맺기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 둘의 차이를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나의 진짜모습을 가리는 6가지 방어기제에 대해서도 어떻게 덜 사용할수 있는지 방법들이 나열되어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 앞으로 방어기제를 사용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이다.

여섯가지 방어기제들은 최소화하기, 외부요인 탓하기, 경쟁에서 빠지기,과도하게 성취하기,부풀리기,투사하기 이다. 누구나 상황에 따라 이 여섯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살아간다고 한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방어기제를 주로 사용하는지 인식하고 그 빈도를 줄여나가면 더욱 행복하고 평화로운 삶을 꾸려나갈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 6가지 방어기제를 덜 사용할수 있는 해법과 그리고 이에 대한 실제경험담이 담긴 예시를 들어 이해할수 있게 설명한다.

여기까지 잘 따라왔다면 앞으로는 그 치유방법들이 나온다. 못난나에 영향을 준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까지 스스로의 가치를 얼마나 평가절하하면서 살아왔는지, 어떤 트라우마가 있었는지, 어떤 편견과 차별이 있었는지 등을 생각해보고 어떻게 감정적으로 동조하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할 수 있는지 를 말해준다.

그리고 관계에 서툰사람들에게 관계 맺기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들도 정리해준다.

결론적으로 관계맺기는 단순히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게 만드는 기술이 아니다.

관계맺기 , 즉 누군가와 손잡는 것이 인생 그자체라고 한다. 인간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다.

서로를 돕고, 집단을 형성해 살아가야 한다. 그 속에는 꼭 관계라는 것이 필요하다. 함께 살아가려면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를 도와야한다. 사랑과 관계사이에서 나를 자책하는 못난나에 대한 생각과 습관들을 떨쳐내기 위해선 연습하고 가치관을 다르게 생각하려고 노력하다보면 이책의 제목처럼 사랑받을 권리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관계맺기를 통해 사랑의 힘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순위매기기를 통해 공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관계문제로 고통받는 우리에게 편안하고 당당하게 나의 삶을 사랑할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사랑받을권리 #일레인아론 #고빛샘옮김 #심리학 #나를사랑하는마음 #관계맺기 #순위매기기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도서추천 #자기계발서 #심리연구가 #웅진지식하우스 #개정판도서 #웅진북적북적서포터즈7기 #서평단 #서평 #미션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