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스탠퍼드 대학교 최고의 인생 설계 강의, 10주년 전면 개정증보판
티나 실리그 지음, 이수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이제 막 세상에 나온 미완성의 20대들과 고리타분한 성공 공식에서 벗어나 인새을 다시 설계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스탠퍼드식 인생 설계 교과서!
이책의 지은이 티나 실리그는 실리콘밸리의 산실로 불리는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공과대학 경영과학공항과 교수이자 스탠퍼드 의과대학에서 신경과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스탠퍼드 기억가정신센터의 이사로 재직중이며 디자인 씽킹 교육을 주도하고 있는 스탠퍼드 디스쿨에서 강의하고 있다.
1. 스탠퍼드 대학의 5달러 프로젝트
2. 서커스를 거꾸로 뒤집어본 적이 있나요?
3. 비키니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
4. 당신의 지갑에 만족하십니까?
5. 실패를 응원하는 실리콘밸리의 비밀
6. 인생이 난기류를 만날때
7. 네가 진짜로 원하는게 뭐야 ?
8. 레몬을 헬리콥터로 바꾸는 행운의 물리하
9. 올바른 행동이냐, 영리한 행동이냐
10. 과녁은 화살을 쏜 후에 그려라
11. 그게 시험에 나올까요 ?
12. 불확실한 세상으로의 행복한 초대
이책은 총 12강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제목들이 하나하나 다 내용들을 궁금하게 만드는 제목들이었다.
딱딱하고 ~하는방법으로 이루어진 대부분의 다른 자기계발서들보다는 재밌게 읽어나갈수 있었던 것 같다.
이십대후반이되어서 이책을 마주하게되었는데 책의 제목처럼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것들의 내용이 담겨있을까 궁금했다. 그래도 나는 나름 꽤 하고싶은 일들을 하면서 살고있다고 생각했는데 읽다보니 아니었던것 같기도 했다.
5달러와 두시간을 주고 그것을 활용해 돈을 벌어오게하는 과제 , 카일맥도널드 이야기에서 힌트를 얻은 빨간클립한개로 시작해 나중에는 집한 채를 손에 넣은 청년 의 이야기 , 사실읽다보면 제목처럼 스무살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이 아닌 여러 연령들이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들을 깨버리고 또다른 방법으로 생각해보자는 의미를 담고있는것 같다. 왜 우리는 살면서 주변의 수많은 문제를 기회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고, 과감히 규칙을 깨거나 도전정신을 이끌어내지 못했을까. 스무살을 지나가며 우리는 점점 고정관념과 사회의 규칙에 사로잡히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책의 제목을 학창시절을 지나 울타리속에서 벗어나 성인으로서의 첫 자유로울 시기가 스무살이기 때문에 제일 자유롭게 생각을 표현할수 있고 실천을 할수 있는 나이라서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30대, 40대의 나에게 좀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제목이 지어진것 같다. 그래도 나는 이책을 만난 지금에라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요즘의 시대는 20대도 30,40대도 다 청춘이지 않은가 !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고 내 자신이 어떠한 마음가짐을 하냐에 따라 달려있는 것 같다.
저자가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실험했던 여러가지 프로젝트와 미국 기업들의 여러사례들을 보여주며 ,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문제를 기회로 만들라고 말해준다.
인생은 마음이 끌리는 매력적인 기회들이 무수히 놓여 있는 뷔페와도 갘다. 하지만 접시에 너무 많은 음식을 담으면 소화불량에 걸린다. 당신은 인생이라는 뷔페에 차려져 있는 기회들을 전부 시도해도 된다. /p.221
똑같은 경험을 해도 누군가는 그 경험으로 베스트셀러를 써낸다. 이처럼 우리는 누구나 스스로 행운을 만들 수 있다. 당신은 운이랑 바람을 탈 수 있는 사람인가? /p.173
성공하는 사람들이 부딪히는 바닥은 콘크리트가 아니라 고무로 되어 있다. 잠시 가라앉는 듯 보이지만 이내 다시 위로 튀어 올라, 그반동의 힘을 또다른 기회로 나아가는 추진력으로 삼는다. /p.137
#스무살에알았더라면좋았을것들 #스탠퍼드대학교최고의인생설계강의 #티나실리그 #이수경 #웅진지식하우스 #서평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자기계발 #인생설계 #20대추천도서 #추천도서 #창의력 #베스트셀러 #자기계발서 #잃어버린스무살찾기 #고정관념 #기업가정신 #스탠퍼드대학생 #심리학자 #경쟁력 #인생사용설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