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팀 The Team - 성과를 내는 팀에는 법칙이 있다
아사노 고지 지음, 이용택 옮김 / 리더스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같은 팀인데도 어떤 팀은 입이 쩍 벌어질 만큼 놀라운 성과를 내는가 하면, 또 어떤 팀은 부진한 실적으로 해체 위기에 빠진다. 또 각 분야 능력자들을 모았지만 어벤저스 같은 팀은커녕, 혼자 활동할 때보다 훨씬 못한 결과를 내놓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2012년 여름, 저자는 망연자실한 상태에 빠진다. 실적이 급감한 조직에서 2년간 갖은 애를 썼지만 퇴사자는 줄을 이었고, 팀분위기는 점점 나빠지기만 했다. 극심한 무력감에 시달리던 그는 , 최후의 수단으로 고객에게 조언하던 기업 혁신 노하우를 변형해 자신의 팀에 적용해 보기로 결심한다. -책소개 中

이책의 저자 아사노 고지는 일본 효고현에서 태어나 게이오기주쿠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했다.

2003년 컨설팅 기업 링크 앤드 모티베이션에 입사해 7년만에 조직인사 컨설팅부문 최연소 임원이 되었다.

2013년에는 새로운 방식으로 여러 투자처를 성공적으로 성장시키고, 2016년에는 일본최초 조직 개선 클라우드 모티베이션 클라우드' 는 일본내 여러기업과 경영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책의 관심대상은 개인이아니라 책 제목 그대로 '팀' 이다. 인간이 혼자 해낼 수 있는 이른 한정적이며 이세상에 존재하는 모든사람들은 타인과 협력함으로써 '혼자서는 해낼 수 없는 일'을 해낸다.

우리가 살아온 환경속에는 항상 팀이라는 것들이 존재한다. 하물며 초등학생부터 각종 동호회까지 팀으로 움직인다. 하지만 학교에서나 회사에서는 팀이라는 구성자체를 효과적으로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지 못한다. 그리고 그럴 기회도 거의 없다. 간혹 상사나 리더가 언급하는 경우는 있지만 본인의 경험담과 감각을 바탕으로 설교아닌 설교를 늘어놓을 뿐이다.

이 책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나온 결과물을 보여주는 책이 아닌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풀어나간다.

그렇다고 어렵게 다가오지 않게 수식이나 도표를 활용해 이해를 도왔다.

이책은 총 7가지 법칙에 대해 설명한다.

1. 목표설정의 법칙

2. 구성의 법칙

3. 소통의 법칙

4. 의사결정의 법칙

5. 공감의 법치

6. 팀의 함정

7. 운명을 바꾼 '팀의 법칙'

첫번째 법칙 목표설정의 법칙에서는 팀과 그룹의 차이에 대해 정의해주는것으로 시작된다.

그러면서 의미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데 글들로만 읽으니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중간중간 예시가 들어간 표와 수식으로 그림으로 표현해주니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갔던 부분들을 이해할수 있어서 좋았고, case study라는 페이지가 각 주제별의 마지막에 위치하여 실제로 팀에 적용하였던 예시들이 나와있어서 이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팀의 법칙을 이렇게 적용 할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각각의 법칙들의 주제를 또한 소주제로 나뉘어 팀이 발전할수 있는 법칙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되고 이해쉽게 구성되있다.

학교생활 , 사회생활 중에서 구성되어질 수 있는 팀에 대해서만 다루는것이 아니라, 축구 국가대표팀, 아이돌그룹 등 다양한 예시들이 등장해서 새로운관점으로 팀에 대해 분석되어 있다.

환경의 변화정도가 큰 스포츠로 축구를 들 수 있다. 축구는 다른 스포츠에 비해 상대 팀 선수와 신체 접촉이 많다. 따라서 축구 팀은 시시각각 달라지는 상대 팀의 움직임에 맞춰 유기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국가대표 축구 팀은 월드컵 예선과 본선에서 각각 다른 작전을 세워 경기에 임한다. 출전 선수를 완전히 교체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예선과 본선에서 맞붙는 상대의 특징이 완전히 다르며, 그에 따라 팀의 작전과 구성원을 바꾸어야 승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환경의 변화 정도가 큰 상황에서는 입구 문턱을 낮추고, 상황에 따라 구성원을 바꾸는 것이 목표 달성에 유리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p. 58

팀자체가 성공하려면 리더쉽이 있는 리더가 팀을 이끌어 가야된다는 편견과 고정관념이 있었는데 이책을 읽으며 인식이 바뀌게 된것 같다. 책을 읽고나니 이책의 저자 아사노 고지가 3년만에 이책속의 법칙들을 이용해 없어져버릴뻔한 팀을 성장시킨것이 납득이 되었다. 팀속에서 리더 혼자만이 아닌 팀의 구성원들도 서로에게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는 방법들이 들어있는것 같다.

한편 인간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 역시 조직이다. 조직이 잘 운영되지 않아서 성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조직 내 인간관계 때문에 마음의 병을 앓는 사람도 많다. 나는 세상의 모든 조직에 힘이 될 만한 산업을 만들고 싶다. /p.224

카리스마넘치는 리더, 뛰어난 에이스, 완벽한 시스템이 없어도 탁월한 성과를 내는 팀에는 무엇이 있는가?

평범한 이들의 압도적인 팀 플레이 전략 ' 팀의 법칙'

이 타이틀 속에 숨겨진 사실을 ,저자가 독자들에게 전하려고 했던 것이 무엇인지 이책을 읽으면 알게되지 않을까?

뛰어난 리더가 없이도 최적의 팀을 만들고 개인의 역량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팀의 법칙이 궁금하다면 이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

.

.

.

#더팀_성과를내는팀에는법칙이있다 #더팀 #아사노고지 #이용택옮김 #리더스북 #미션도서 #팀의법칙 #베스트셀러 #조직 #사회생활 #인간관계 #아마존경제경영1위 #팀빌딩전략 #경영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