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가해자들에게 - 학교 폭력의 기억을 안고 어른이 된 그들과의 인터뷰
씨리얼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0월
평점 :

See; 우리 눈높이에서 우리 시선으로
Real; 진짜 세상을 바라보다
세상을 맛있게 뭉친 콘텐츠, 씨리얼
이라는 소개를 가진 씨리얼이라는 유튜브 채널이 다뤘던, 누적조회수 300만 회를 기록하며 '왕따였던 어른들'의 이야기를 다듬어 다룬 무삭제 인터뷰내용을 책으로 옮겨놓은 이야기다.
영상의 재생시간은 다합쳐20분 남짓하지만, 실제 진행된 인터뷰는 5시간 넘게 진행되었다고 한다.
책의 구성은 여자반, 남자반, 그리고 방과후 라는 타이틀로 각각의 여자반,남자반에는 본명이거나 가명을 쓴 5명의 사람들의 각각의 본인의 10대시절의 경험담과 극복과정 그리고 현재의 자신의 삶,그리고 지금 왕따를 당하고 있는 소외된 10대들에게 향한 하고싶은말들에 대해 1~7교시라는 소제목 들의 내용으로 구성해 놓았다.
1교시.소외의 기억
2교시.그때의 감
3교시.가해자와 방관자
4교시.가족
점심시간.왕따가 되기 전의 나
5교시. 어른이 된 왕따
6교시.우리에게 필요한 것
7교시. 내가 꿈꾸는 나의 미래
----------
빙과후
이책에서 왕따였던 기억을 가지고 있는 인터뷰어 최윤제 피디를 비롯해 11명의 지울수 없는상처들을 담담하게 풀어놓았다. 서로 다른 사연을 가지고 있지만,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확실한 공통점이 여럿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도 한다. 학우들과 무리지어 무언가를 해야 하는 면에서 괴로웠다는 점, 그 때의 일로인해 어른이 되어서도 여러가지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있다는 점, 어른이 되고 나서도 그 일을 완벽히 극복하지는 못했다는 점등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