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다 때려치우고 싶다 - 회사, 일, 인간관계 때문에
사이토 시게타 지음, 박은영 옮김 / 레몬컬쳐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정신과 의사이자 작가 사이토 시게타 이다.

오랜 세월동안 가족 ,부부, 육아, 정신질환 및 스트레스를 연구하며 마음의 명의로 두터운 신뢰를 받았고, 왕성한 집필과 강연 활동을 해왔다. 본업인 정신과 의사로서 남긴 전문서적을 비롯하여 취미나 여행에 관한 에세이 등 약 170여 권의 저서를 남겼다.

특히 현대인이 끌어안고 있는 다양한 고민과 불안을 따뜻하게 위로하며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삶의 힌트를 담은 저서들은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작가 사이토 시게타는 회사, 일, 인간관계 때문에 생기는 다양한 고민과 막연한 불안으로부터 마음의 여유를 찾는 방법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정신과 의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 같은 기분으로 읽을 수 있었고 다양한 예시와 그에 대한 현명하고 감성적인 답변들로 우리들의 마음을 건드린다.

예를 들면 “사회생활 때문에 힘든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의 답변에 ”너는 이렇게 생각하고 느껴야 한다“ 라는 고정적 답변이 아닌 내 머릿속에 생각속에 들어가 ”너가 이렇게 하는 건 당연한거고, 이런걸로 낙담하고 자책하려 하지말고 원인을 찾고 이러한 방법으로 접근해봐“ 라고 따듯하게 조언해준다. 이러한 면에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마음의 여유를 찾도록 작가의 경험과 깨달음을 보여주며 위로한다.

1장. 불안하고 불만 스럽기만 한 지금 /2장. 인생에서 비교는 필요 없다. /3장. 정말 어려울때는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4장. 차근차근 다시 시작하면 된다. /5장. 어떻게든 해버려고 발버둥 치며 성장해 간다. 의 주제들과 소주제들로 여유를 찾는 과정과 방법을 말해준다.

작가가 글을 시작하며 독자들에게 ‘이제부터 나의 인생 경험과 의사로서의 경험을 토대로 다 때려치우고 싶은 마음에 대체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중 몇 가지라도 여러분의 마음을 가볍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면 나 역시 행복할 것이다.“라고 하였는데 이책을 읽은 나는 이미 작가님을 매우 행복하게 할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작가의 다른 저서도 읽고 싶을정도로 따뜻하고 다정한 화법이 더욱더 내 마음에 위로를 준 계기 같다.

나이를 먹으며 사회생활을 시작하며 사회 초년생 때의 고충과는 다르게 이제는 몇 년 차의 직장인으로서 회사생활의, 그리고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인간관계, 그리고 이로부터 받는 마음의 상처와 스트레스 때문에 책 제목처럼 그냥 다 때려치우고 감정낭비든 스트레스든 아무것도 하기 싫은 적이 많았는데, 지쳐있는 지금의 나에겐 많은 공감과 위로를 주었다.

가끔은 비슷한 고민들로 친구들에게 상담을 받기도 하는데 혼자 몇 일을 고민하던 일이 친구의 짧고 단순하지만 명쾌한 답변으로 도움이 많이 되는 일이 있는데, 사이토 시케타의 마음의 여유를 찾고자 하는 답변이 이와 같다고 생각되었다. 공감 가는 문장들도 많아서 몇 개는 다이어리 속에 적어놓기도 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마음의 소비, 감정낭비, 스트레스에 지쳐있는 평범한 우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그냥 다 때려치우고 싶다!’

이런 상황에 몰리면 사람은 인생의 밑바닥에 떨어진 기분을 맛본다. 하지만 걱정은 말자.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아예 밑바닥까지 떨어진다면 성공이다. 이제 바닥을 치고 올라갈 일만 남았기 때문이다. /P.013

마음에도 용량이 있다. 열 개까지는 마음으로 처리할수 있지만 그 이상 부담이 커지면 몸이 몸살을 앓는식으로 말이다./P.038

만약 ‘나쁜 바쁨’에 빠져 있다면 잠시 멈춰 서서 자기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아니면 아예 이렇게 속 편히 생각하는 것도 좋다.

“지금은 바빠도 나중에 어떻게든 되겠지!”/P.049

그래서 고민이 있을 때 나는,‘나는 행복해지기 위해 태어났으니 어떤 선택을 해도 괜찮아, 사소한 실수를 하더라도 반드시 좋은 결과로 이어질 거야’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면 마음이 밝아진다./P.233

#레몬컬쳐 #신간서평단 #그냥다때려치우고싶다 #사이토시게타 #박은영옮김 #에세이 #인간관계 #회사생활 #일 #스트레스 #서평 #책추천 #마음의여유 #자기계발 #마음위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