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라이라이 라이온의 새빨간 거짓말 상담소 ㅣ 다정다감 생활책 1
권재원 지음, 김민화 감수 / 웅진주니어 / 2023년 3월
평점 :
어릴 때 부터 우리는 정직의 가치에 대해 배우며 항상 진실되게 행동하고 거짓말을 하여 다른 사람을 속이지 않도록 교육받아왔다. 지금의 우리 아이들에게도 이건 크게 다르지 않다. 거짓말하는 아이= 나쁜 아이 라는 공식이 어느샌가 아이들의 머릿속에 잡히게 되고 때로는 그러한 공식 때문에 죄책감에 시달리는 아이들도 많다. 그런가하면 이미 여러번의 거짓말을 성공시킨 경험으로 거짓말을 가볍게 여기는 아이들도 있다.
거짓말을 하면 안돼. 라고만 가르치기 보다는 왜 안되는지, 그러면 거짓말이 아닌 다른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이미 거짓말을 한 상태라면 어떻게 고쳐나가면 되는지 라이라이라이온이 친절하고 친근하게 설명해준다. 특히 아이들이 많이 하는 거짓말의 종류를 거의 대부분을 수록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지도를 할 때 좀 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설명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
어른으로서 아이의 거짓말이 때로는 눈에 훤하게 보이지만, 거짓말을 하는 아이의 마음을 알기에 조용히 속아넘어가 주는 척 했던 경험은 아이들을 키우고 가르치는 사람이라면 한 번씩은 있을 것이다. 나쁜 의도에서 하지 않았거나, 자기도 모르게 혼나고 싶지 않아서, 착한 아이로 남고 싶은 욕심에 그랬다는 것을 알기에 그런 것이지만 그렇다고 이를 그냥 지나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거짓말은 거짓말을 낳게 되고, 내가 가볍게 뱉은 말이 얼마나 큰 무게로 돌아올 수 있는지를 반드시 알려주어야 한다. 그것이 아이들의 시야를 넓혀주는 일이기 때문에 그러하다.
이 책은 나중에 그런 부분을 지도할 때 모른척하며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 다른 아이의 이야기인 척, 앞으로 할까봐 걱정되서 그러는 척하고 거짓말에 대해 지도할 때 굉장히 유용할 책이다. 몇 가지 부분을 발췌해서 도덕수업에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