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 상 - 도스또예프스끼 전집 도스토예프스키 전집
도스또예프스끼 지음, 이대우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도스토예프스키의 ‘까라마조프의 형제’를 읽어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이 책제목만큼은 익히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만큼 고전중의 고전으로 알려져있고, 여러 문학 텍스트로서 선택되어지는 책이다.
하지만 또 그만큼 난해하다는 평을 듣고 있어서 쉽사리 접하기는 힘이 드는 책이다. 무슨 굳은 결심을 한것처럼 책을 폈지만 방대한 양에 다시 한번 기가 죽어야 됐던 책이다.
하지만 의외로 지루하지 않았고 단순히 줄거리 위주의 몇몇 책들과는 달리 읽는 내내 철학적인 문제를 생각하게 했다. 물론 나는 평상시 철학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다.. 도스토예프스키의 또다른 명저인 ‘악령’에서처럼 여기서도 신의 존재 문제가 그 핵심이다. ‘신은 있느냐 없느냐’, 없다면 자기 자신이 곧 신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리고 여기서 문제가 되는 또 하나의 것은 자유이다. 즉 신에 복종하면 느끼는 종교적인 (기독교적인) 자유와, 신의 존재를 부정하며 오로지 자기자신을 향한 고독한 실존의 자유..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속 인물들은 항상 신과 자유의 문제로 고뇌하며 갈등한다.
그리고 그는 탁월한 심리묘사로 그들의 고뇌하는 감정과 사고를 마치 우리 자신이 그들과 같은 시간에 그들 옆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전달해준다.
언제나처럼 도스토예프스키의 책을 덮고 나면 마치 긴 수행을 하고 난 느낌이다. 그리고 그 수행은 곧바로 끝나지 않고 오랫동안 여운을 남기면 깊게 생각하게 만든다.. 화두처럼… 도대체 신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나처럼 비종교인은 신은 그저 내 맘속에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과연 그렇다면 나는 나 자신에게 완전히 자유로와질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