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3부작
폴 오스터 지음, 황보석 옮김 / 열린책들 / 200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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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퀴즈 플레이 이후 추리소설 형식을 띤 폴 오스터의 두번째 소설로 이 책을 접하게 됐다.

폴 오스터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현대 외국 작가 중의 한명이다.

<우연의 음악> <거대한 괴물>등과 마찬가지로 이 책 역시 추리소설의 형식적인 면에서 조금 차이가 있을 뿐 폴 오스터 고유의 스토리 라인의 하나이다. 

주인공들은 정말이지 우연챦게 한 사건에 휘말리게 되고 어쩌면 말도 안되게 점점 더 미궁 속으로 빠지게 된다.

설마, 소설이니 이렇게 되는 것이지.  현실에서 이런 일이 있을 리 없어 라고 안도하면서도 읽는 내내 손엔 땀이 나고 머리는 쭈삣거리고 심장 고동은 빨라진다.  추리소설이라 그런 것이 아니다.

폴 오스터의 다른 작품들을 읽으면서 난 항상 같은 증상을 겪게 된다.

현실에서 있을 리 없는 일이 아니다.  현실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지만 운 좋게도 지극히 운 하나 때문에 내게서는 조금 비껴 나간 것 뿐이다.  그것을 알기에 난 그의 이야기를 들을때면 흥분과 불안과 또 안도로 심장이 오그라든다.

우연이 필연이 되고 한 인간을 극한으로 몰고가는 그런 설정들을 내가 아는 어떤 이는 극도로 싫어한다.

물론 그래서 폴 오스터를 무진장 싫어한다.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고 말이다.

산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충분한 반항이 아닌가? 라고 까뮈는 말했다.

오래도록 이 말이 의아했었다.  도대체 무엇에 대한 반항일까? 

어쩌면 운명에 대한 반항이 아닐까?  우리의 일상이 별 크나큰 변화없이 지속되어 순탄한 인생이 되어 간다고 해도

그것은 우리 자신이 미처 깨닫지 못했을 뿐이지 우연과 필연의 연속으로 예상치 못한 곳으로 우리를 몰아가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그러니 이제 바짝 정신을 차릴 수 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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