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류시화 지음 / 열림원 / 199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하늘 호수로 떠나는 여행> 난 이 제목만 보고 또 저자가 류시화라는 걸 알고 시집이겠거니 하고 생각했다. 그리고 시집을 잘 읽지 않는 나로서는 관심이 가지 않는 책이었다.
그런데 토요 근무조가 되어 마땅히 시간 보낼만한 것이 없었기에 사장님이 직원들 읽으라고 사셨다는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시집이 아니었다. 십여차례의 인도 여행에 관한 기행문 비슷한 거라고나 할까?
그렇다고 인도의 문화, 풍물 뭐 그런 걸 소개한 책도 아니였다.

그저 작가이 이런 저런 느낌들, 깨달음등의 감정들을 두서없이 끄적거린 책이라고나 할까? 물론 이건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난 인도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 무진장 덥고 사람 많고 끔찍하게 가난한 나라라는 것 밖에… 그리고 그 나라에 간디라는 분이 있었다는 것 밖에..

일단 이 책은 지루하지 않고 재미가 있었다. 읽으면서 난 혼자서 간혹 쿡쿡대며 웃었다. 그리고 새로운 세계에 대한 강렬한 호기심도 생겼다. 가고 싶다..

이 책에 나온 일들이 사실이라면 그처럼 매혹적인 나라가 또 있을까? 현실과는 아니 지금 내가 부대끼고 있는 이 현실과는 너무나 다른 세상인 것 같다. 문화나 습관을 떠나서.. 전혀 다른 사고방식, 가치관을 가지고 사는 그들의 세상이 마치 책에서나 나올 만한 그런 세상이 정말 사실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