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이름 - 상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대한 관심은 이 작가에 대한 요란한 소개에서부터 기인한다.몇 개국어에 능통하며, 철학이며 문학 등에 대한 해박함과 함께 기호학의 대가로 알려진 그에 대한 지적인 소개문구를 읽고 있노라면 '도대체 이 사람이 쓴 글이면, 어떤 글이 나올까?'하는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가 없을 정도다.

그리고 그럼 사람이 쓴 '추리소설'이라는 점은 내가 가지고 있는 소위 '지적인 허영심'을 잔뜩 부추키기 마련이다. 움베르토 에코. 이 사람이 가진 지식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을거라는 자만심과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라면 이라는 오만함이 함께 섞인 책읽기의 시작.
..만만치 않았다.

처음 프롤로그부터 사실 나는 내가 알아 듣지 못할 그 숱한 말들 앞에서 놀라버렸다. 수도원에서 일어나는 살인사건과 그 살인사건을 밝혀내는 윌리엄이라는 수도사와 그의 제자의 추리극이라는 매력적인 스토리라고 알고 있던 나는, 그 글을 왜 쓰기 시작했는지 동기를 밝히는 부분부터 긴장해버렸다.

잘 알지 못하는, 아직 좀 더 솔직하자면 전혀 알지 못하는 중세의 유럽에 대한 그의 설명들은 내가 알고 있던 설명방법이 아니었다. 근사한 드레스를 입은 채로 적당히 예술을 음미하던 상류층의 타락성 혹은 사랑얘기도 아니었고 사회 제도의 불합리성때문에 발목이 잡힌채로 살아가는 농노의 이야기도 아니었다.

이 책에서는 그 당시에 벌어진 종교에 대한 논쟁과 이단과의 반목 또한 학문이나 철학에 대한 중세사람들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내가 너무 어둡게 설명한건가? 그와 동시에 이 '비밀스런 수도원'에서 벌어지는 흥미진진한(살인사건을 이렇게 표현함이 어쩐지 죄스럽지만..)살인 사건에 대한 시작도 함께다.그러니 너무 긴장하지 않았으면 한다.

게다가 이 두가지 이야기는 동떨어졌다고만은 볼 수 없다. 여기는 수도원이고, 이 시기는 중세다. 종교가 사회 전반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현재보다 높았고 그 연관성도 긴밀했으므로 그들이 종교에 대한 이야기들이 꼭 피상적인 것만은 아니라고 해야할까?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쉬운 책은 아니다. 그렇지만 그 와중에도 재미있는 책이다.

분명 세장, 네장에 걸쳐서 설명하고 있는 장서관이 한 번에 그려지지 않아서 내내 머릿속으로 헤매다가 결국은 연필로 도면까지 그려보고야 마는 나는 그의 치밀함에 놀란다.
이 책에는 중간중간 이렇게 치밀한 논리와 상상의 끌어당김이 있다. 아마 이 '치밀함'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한 사람 한 사람의 말 속에서도 그가 얼마나 오랜 시간을 고민했는지 그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과연 몇 권의 책을 읽은 사람일까..책 속에 빠져서도 작가를 생각하게 만든다.
윌리엄과 아드소가 경험하는 살인사건들 속에서 그들이 범인을 찾기 위한 과정속에 난 몇 번의 실패를 거듭한다. 이 사람이 범인이 아닐까 하는 단지 심리적인 정황만을 만들어 놓는 작가. 그러다가도 그 사람은 범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밝혀지면 맥빠진 실망도 한다.

그렇게 한 장 한 장 읽어 나가다, 절정 부분에 다 다르면..그가 지금까지 해왔던 이야기들이 어렴풋이나만 이해가 되는 기쁨도 맛본다. 그는 학문에 대해, 철학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럴테지만, 그의 고민을 이 작품을 통해 읽는 나로서는 그의 수많은 화려한 간판을 보기에 앞서 그 간판을 세운 그의 튼튼한 지적 기반의 성실함을 본다.

이야기가 상당히 길어졌지만,그래도 이야기는 꼭 해야겠다. '장미의 이름'속에 담긴 그 추리의 통쾌함또한 지루함에 지쳐있다면 신선한 체험이 되어 줄 거란 얘기 말이다. 사실, 나 이 이야기들의 모든 것에 고개가 숙여질만큼 이야기를 따라가는 나의 무지에 놀랐다. 그래서, 지금은 말고 조금 시간이 흐른후 다시 한 번 읽어 보고 싶다. 이 말은 정말이다. 한 번은 꼭. 이 책을 따라가는 내 호흡이 적어도 작가와 비슷해지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