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잃어야 진짜 여행이다
최영미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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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른, 잔치는 끝났다,’ 이 책은 들리는 소문으로 익숙한 제목이었지만
시를 어려워하는 사람이라… 최영미란 작가도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났다.
카메라를 짐스러워 하는 그녀의 성격 때문에 여행지에 대한 사진은 그리 많지 않지만
그림들은 상당히 많이 수록되어 있다.
미술을 전공한 이력이 책 곳곳에서 잘 드러난다.
유럽 여행을 하며 그녀가 보고 느낀 예술 작품들에 대한 견해와
소소한 에피소드 등으로 1부는 채워져 있고
2부는 영화나 작가, 시에 대한 그녀의 생각들이 채워져 있다.
미술이라면 고흐의 그림 몇 편, 크림트의 그림 몇 개 나 알아볼 수 있을 뿐
시나 미술이나 까막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문외한 이라
그녀의 설명으로 다시 보게 된 그림과 시들은 전혀 다른 색으로 다가왔다.
특히 디나에라는 신화 속 여인에 대한 두 명의 작가의 그림을 비교 분석한 부분은
그녀의 미술에 대한 전문 지식으로 알기 쉽게 해석되어 있어
왜 그 그림들이 명작으로 인정받고 있는 지 이해가 되었다.

그녀는 미국 대통령 오바마의 팬이라 그의 흔적을 찾아 시카고로 가는
열성을 보이기도 한다.
그가 데이트 하던 곳 자주 갔던 상점들을 둘러보는 그녀를 보면서
작가라면 당연히 작가를 찾아 여행을 할 것이라는 나의 예상이 빗나가면서
최영미라는 사람이 더욱 궁금해졌다.
표지 속 다부져 보이는 인상의 시인은 어떤 사람일까?!
2부를 읽으면서 신랄하면서 따끔한 비평들을 읽으면서
상당히 거침없는 성격의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사람들과의 관계에 장애라고 할 만큼 어려움이 있다는 그녀의 고백을 보고나니
똑 부러지는 사람이라는 인상이 더욱 강하게 남았다.
사귀기 어려운 사람이라는 포스에 물씬 느껴지는 그녀지만…
최대한 빨리 그녀의 시집을 읽어볼 작정이다.
겉으로 보이는, 이 한권의 책 속에 내가 느낌 그녀의 모습이 분명 다가 아닐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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