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핵티브의 한 권으로 끝내는 웹 해킹 바이블 - SQL 인젝션부터 시큐어 코딩까지 이론과 실습으로 익히는 완벽 웹 해킹 가이드 소문난 명강의
하동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책 리뷰는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무려 3만명 수강생이 열광한 강의를 '한 권의 책'에 담았다고 하여 이 책, <크리핵티브의 한 권으로 끝내는 웹 해킹 바이블>을 꼭 읽고 싶었다.

 

책을 보내주신 감사함을 담아 반듯하게 세워놓고 기념촬영(?)을 마친 이 책의 모습이 위 사진이다.

 

책 타이틀 상단에 '소문난 명강의'라는 문구가 보이고 하단에는 '이론과 실습으로 익히는 완벽 웹 해킹 가이드'라는 문구에 주목되었다.

 

그럼 이 책의 저자 님부터 소개하면서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1. 저자

 

책날개 안쪽에 이 책의 저자 '하동민' 님에 대한 소개가 나왔다.

 

저자께서는 정보보안 업체에서 다년간 수많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모의 해킹 프로젝트를 수행하셨고, 이에 따른 기술들을 알려주시다가 정보보안 교육을 하게 되셨다고 한다.

 

지금은 보안 실무자들에게 모의 해킹 훈련을 시켜주시면서 웹 해킹 인기 강사로 활동 중이라고 하신다.

 

2. 머리말과 책의 특징


사진은 생략했지만 '추천사'에 이어 머리말(저자의 말)이 시작되었다.

 

"2010, 정보보안 공부를 처음 시작할 당시에는 관련 정보가 매우 부족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해외 사이트를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단편적인 정보들은 얻을 수 있었지만 ... (중략) ..."

 

이렇게 시작된 머리말에서 저자께서는 십수년 전 본인이 정보보안 분야를 배울 당시의 어려움을 이야기 하시면서, 개발관련 책들은 수시로 나오는데 비해 보안관련 참고서가 너무 안나와서 이 분야의 바이블처럼 제대로 된 책을 직접 써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고 하셨다.

 

아울러 해킹 기법에만 너무 치중하지 말고, 이 책을 통해 탄탄한 기본기를 익히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다.

 

위 사진은 '이 책의 특징' 중 일부 모습으로, 이 책이 목적하는 독자대상은 누구인지와 크게 세 파트로 나눈 이 책의 특징에 대해 찬찬히 설명해주셨다.

 

그리고 깃허브 사이트와 더 심화된 인프런 강의 사이트에 대해서도 안내해주셨다.

 

3. 목차

 

위 사진은 이 책의 목차 중 첫페이지 일부 모습인데, 웹 해킹 바이블이라는 책 타이틀 답게 목차 페이지만 여섯 쪽에 달할 정도로 상세했다.

 

'웹 해킹 공격과 방어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들' 로부터 '방어에 대한 이해와 실습'까지 총 3Part로 되어 있었고, (chapter)으로는 총 13Chapters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제 본문 일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4. 본문 중에서

 

완벽 가이드 책 답게 183*235 사이즈에 950쪽 가까운 내용을 다 보여드릴 수는 없지만, 목차 순서에 맞추어 몇 곳을 보여드리면서 리뷰하겠습니다.


이하 내용은 제 블로그에 상세한 본문 리뷰가 써 있으므로 그곳의 링크를 아래에 달아 드리겠습니다. 눌러서 읽어주십시오.


https://blog.naver.com/zapaks/224052280292


​위 링크를 눌러서 읽으셨으리라 생각하고, 끝으로 '일독을 마친 소감'을 간단히 쓰고 마치겠습니다.

 

5. 일독을 마치며

 

이 두꺼운 책을 약 2주 조금 넘는 기간에 일독 했습니다. 물론 이 방대한 내용을 다 익힌 건 아니고, 전체 흐름과 책의 가치는 충분히 발견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 <웹 해킹 바이블>은 한마디로 높은 소장가치를 지닌 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손에 잡힐 만한 위치에 두고 오랜 시간 저와 함께 할 것 같습니다.

 

보안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입문자부터 중급 이상자까지 갖고 있으면 좋을 책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