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층 경제학 - 시장을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힘
노영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쓴 책 리뷰'입니다.

난 어릴 적부터 그 막연한 관념이 금새 깨어지기는 했지만, 우리 집과 내가 '중산층'이라고 믿어왔다. 그리고 또 많은 시간의 흐름에 밀려 살아왔다.

그러던 어느날 주목되는 책 <중산층 경제학>을 발견했고, 독서욕을 강하게 느꼈고 어느 새 내 손에 이 책을 쥐게 되었고 여기서 말하는 그 '중산층'에 나도 속하는지도 알고 싶었다.

위 썸네일은 내가 이 책을 책상 위에 세워놓고 찍은 사진이다.

상단에 책 타이틀 <중산층 경제학> 이 써있고 가운데에 우리가 사회 과목 시간에 많이 본 그림이 그려져 있었다. 허리가 두툼한 그래프다.

또 그 아래에 '시장을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힘' 이라고 힘주어 써진 글씨가 있고 "당신의 경제적 위치는 어디입니까?"라고 물어보고 있었다.


우린 정말 <중산층> 그 자체가 무엇인지 제대로 인식하고 이해하고 있을까?


난 그렇다고 자부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거의 모르는 것이나 다름 없음을 깨달았다.


<중산층 경제학>이라는 심플한 타이틀의 이 책이 이렇게 많고 광범위한 이야기를 품고 있을 거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책 후면 커버에 "중산층을 위한, 중산층에 의한, 중산층으로 가는 경제학'이라고 표시된 이유를 일독을 마친 후에 조금 알게 되었다.


이 책을 쓰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수많은 데이터를 수집 및 검토하셨을 이 박학다식 저자 님의 보고서를 읽는 감사함이 컸다.

책의 저자와 함께 이 결실을 만들려고 노력하신 많은 분들이 계셨으리라.


중산층의 경제적 문법을 풀어낸 이 값진 책을 이웃님들도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에 대한 저의 아주 상세한 리뷰가 제 블로그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십시오.


https://blog.naver.com/zonkim358/22392046029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