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전두환 - 전2권
백무현 글, 그림 / 시대의창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책은 읽는 사람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서 선호도가 확연하게 가릴만한 책이다.

일단, 적나라하게 전씨 정권의 치부를 보여주고 있으므로 아마도 전사모니 막걸리니 하는 그 단체에 마음을 두고 아직도 우국충정의 열정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걱정하여 안절부절 못하는 그분들에게 있어서는 모르긴 몰라도 '금서' 수준에 해당하는 책이 될 것이다. 더불어 식민사관에 찌들고 박정희 시절에대하여 뭔지모를 이유없는 향수를 가지고 있는 일부 사람들에게도 그다지 좋은책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보고있자니 솟구쳐오르는 부끄러움을 애써 부정하려하지만 뼈속까지 세뇌당한 그 마음이 어디가랴.

어찌되었건간에 나중에 후대 역사가들이 지금의 현대사를 평가하겠지만, 그 군부독재시절의 잔재가 실세로 남아 이 사회 이곳저곳 그 세력이 뻗치지 않은곳 없는 상황에서 이런책이 나와줬다는것. 내생각에 책을 읽은이들의 호응도는 별 5개 아니면 별1개 이렇게 극과극으로 가릴게 분명하지만, 이 책으로인해 그동안 편협하게 고정되어있던 생각이 어느정도 깨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 책 내용의 사실여부 허위과장여부를 불문하고, 새로운 시각의 책이 나왔다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하지만 이런 적나라한책은 언제나 화가 난다. 시원하면서 답답하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