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보는 미술관 - 나만의 감각으로 명작과 마주하는 시간
오시안 워드 지음, 이선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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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큐레이터와 함께하는 나 홀로 명화 감상 '혼자 보는 미술관'

오늘은 미술과 관련된 책을 가지고 왔는데요
제가 평소에 가지고 왔던 실기 책이나 취미 서적과는 달리 말 그대로 예술, 미술사에 관련된 책으로
RHK 출판사에서 출간된 '혼자 보는 미술관'이라는 책이에요
저는 디자인과 졸업생이라 다양한 전시회를 보러 다니는 편이지만
솔직히 고전 명작 그림들을 실제로 보러 가기는 많이 어려운 입장이었습니다
명작이 아닌 일반 전시의 경우는 큐레이터가 없는 전시가 많아서 직접 큐레이터의 설명을 들어본 경험도 없었습니다
말 그대로 저의 미술 명작에 대한 식견은 좀 많이 좁은 편이었어요
하지만 좋아하는 그림이나 화가에 대해서는 많이 알아보려고 노력은 하는 편이기는 했고요

그런 저에게 이 책은 성인이 되어서 새롭게 만난 고전 명작에 대한 책이었는데요
다양한 명작들을 자세하게 큐레이션 하고 있어서 굉장히 마음에 들었답니다
일단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작과 설명으로 이루어진 책이라서 내용은 많이 가져오지 않고 몇 가지만 가져왔습니다)

장 앙투안 바토의 '피에로'에 등장하는 어릿광대의 모습과 영문 필기체가 어우러지는 세련된 표지가 눈길을 끄는데요
혼자 보는 미술관이라는 제목이 없다고 해도 뭔가 예술서의 분위기가 잘 느껴지는 것 같아요
색감도 차분하고 최근에 만났던 책 중에서는  가장 세련된 느낌을 가 진 표지 같습니다

 

프롤로그에서는 이 책을 쓰게 된 이유와 고전 미술과 박물관이

점점 사람들과 동떨어지는 이유와 개선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제가 평소에 고전 미술에 대해서 느꼈던 많은 생각들을 그대로 읊어주고 있었어요

이해하기도 쉽지 않고 접근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라는...


 우리는 보통 작가가 언제 태어났고, 작품이 언제 만들어졌는지 확인한 다음
 미술사 연표에서 르네상스나 바로크같이 쉽게 분류할 수 있는 범주에 밀어 넣는다.
 매너리즘, 로코코, 상징주의 등 많이 익숙하지 않은 양식이나 시대도 있다.
 보통 수백 년씩 이어진 예술의 흐름을 설명하기 위한 구분이어서

각각의 시대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지 않으면

 고전 미술을 이해하는 게 더 어려워질 수도 있다.

그림이 그려졌던 시기와 비교했을 때 너무 많은 것이 달라져 의미를 알 수 없는 작품도 많다.


혼자 보는 미술관 프롤로그 중 p.7
 
 
또한 미술은 아니지만 디자인 전공으로 교양으로라도 미술사 등을 배울 수밖에 없었던

저 같은 사람도 헷갈리기 쉬운 각각의 미술 양식들과 탄생 배경 등등...

그걸 모르는 많은 사람들에게 고전 미술은 그냥 옛날에 유명한 화가들이 그린 그림일 뿐일 거예요

가끔은 저도 처음 듣는 화가의 이름과 양식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거든요

위에서도 이야기했다시피 저는 좋아하는 화가의 작품 빼고는

거의 식견이 좁은 편이기도 하고 고전미술은 특히나 종교적인 부분과 많이 얽혀있는 느낌이라서

무교인 저에겐 또 기독교와 관련된 그림이야?라는 반감도 들고

왜 이런 그림을 그렸나 하는 생각보다는 거부감 먼저 드는 경우도 많았고요

많은 사람들마다의 해석도 달라지고... 말그대로 그냥 어렵다는 건데요

이걸 좀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았어요 사람들이 알기 쉽도록이요

그래서 남이 말하는 것이 아닌 각 그림마다의 배경지식은 알려주되

사람들 스스로가 독창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열린 시선으로 볼 수 있도록

'타불라 라사 TABULA RASA'라는 감상 방법을 제시해주는데요 우리의 무의식 과정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일단 순서의 상관없이 Time (시간), Association (관계), Background (배경),

Understand (이해), Look Again (다시보기), Assess (평가)의 여섯 단계를 거치고

Rhythm (리듬), Allegory (비유), Structure (구도), Atmosphere (분위기)의 4가지 단계를 적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일단은 너무 막연한 방법이라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죠?

그래서 각 단계별로 어떤 식으로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가 나와있습니다

각 과정이 의미하는 바를 다시 한번 설명하면서 어떤 식으로 하되 그렇다고 너무 억지로는 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나오고요
명화 작품을 가지고 해당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석도 굉장히 잘 되어있습니다 설명이 너무 좋더라고요
무엇보다 저는 전시회를 가게 되면 관심 있는 작품에는 굉장히 오랜 시간을 들여서 보고 또 보는 편이라면
조금 관심 없는 작품은 쓱~ 훑어보고 지나가버려서... 혹시나 작가분들에게 예의에 어긋나진 않을까 했는데
 사람마다 보는 시간도 관점도 달라서 관심 없는 작품에 굳이 오래 시간을 들여볼 필요는 없다는 말이 좋았어요!
아무리 설명을 듣더라도 처음부터 이 방식을 그대로 따라 하기는 쉽지 않을 거예요
일단 책을 따라가면서 각 작품의 큐레이션과 함께 스스로 이해하는 방법을

같이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비교도 해보면서요

 

 

예행연습은 끝났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미술관 탐방에 나서야겠죠?
총 8가지의 주제로 구별되어 있고요 20세기 이전의 위대한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원화와는 다르겠지만 그래도 스스로 감상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줄

멋진 설명을 읽을 수 있을 거란 생각에 기대감이 올라갑니다

본격적으로 책 속에 나오는 몇 가지 명작과 설명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철학에 관련된 작품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는데요
미술의 역사는 곧 철학의 역사이기도 하다는 말로써 미술과 철학의 깊은 관계를 가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가지고 온 작품은 제일 처음으로 나오는 니콜라 푸생의 <파트모스 섬의 성 요한과 풍경>이라는 작품입니다
그냥 봐서는 도시의 조용한 곳에서 사색에 잠겨서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거나 아니면 글을 읽는 듯한 이 장면은
사실 요한계시록으로 잘 알려져 있는 성 요한이 폐허 속에서 생애 마지막이자 가장 격렬한 글을 쓰고 있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푸생은 이 작품에서 금욕주의나 영원한 믿음을 지키기 위한 자신의 성향분 아니라
 우주 중심에 있는 신성하고 체계적인 정신인 '로고스 logos'도 드러낸다.
 
 
거기다 이 작품에서 푸생은 최고의 금욕주의적인 행위를 묘사하고 있다는데요
제가 본 그림과 해석이 똑같은 작품을 보고 한 것이 맞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뜻밖의 해석이더라고요
그림에 나오는 배경까지도 해석하면서 새로운 관점으로 설명해주는 것이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묘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너무 사실적인 묘사는 사람들에게 있어 불쾌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떠오릅니다
그만큼 맹목적인 모방은 감상자의 눈과 마음을 자극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처음에 나온 그림은 알버트 카이프의 <암소들과 함께 있는 양치기들>이라는 작품으로

풍경이나 전원생활은 정직하게 그리면 따분할 수도 있지만

카이프는 사랑하는 조국의 풍경을 극적으로 바꾸는 대신

평범하지만 잔잔하게 빛나도록 묘사하려고 고심하면서 그린 작품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그림은 베르나르도 벨로토의 <폐허가 된 드레스덴의 크로이츠 교회>라는 작품인데

후세를 위해 전쟁 범죄를 기록하기 위해 그린 그림이라고 합니다

원래 베르나르도 벨로토는 정밀 묘사로 과장되고 극적인 그림을 그린 화가로 잘 알려져 있는 화가라고 하네요
어쩜 저렇게도 정교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싶은데요

사실 저렇게 정직하고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그림은 판매 가치가 높은 그림은 아니라고 합니다

 후원자나 수집가는 세상을 너무 정직하게 묘사하기보다
 달콤하게 포장하거나 사람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하는 그림을 갖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저 역시도 어두운 그림보다는 행복한 그림을 더 좋아할 것 같긴 하지만...

그렇다고 사실적으로 묘사된 그림이 싫은 건 아닌데

수집가나 후원자들의 눈은 뭔가 다른가 봅니다 다른 분들은 어떤 그림이 더 마음에 드실지 궁금하네요!

 

 

세 번째 파트에서는 그림을 무대로, 화가를 관람자의 눈을 사로잡는 사람으로 이야기하면서 작품을 소개하는데요
우선 존 마틴의 <아수라장>이라는 작품은 굉장히 강렬한데요 종말론적 풍경을 그린 작품이라고 합니다
사탄이 지하 세계 군대를 용암이 들끓는 템스 강에서 국회의사당 쪽으로 이끄는 모습을

강렬한 이미지로 묘사했다고 설명되어 있고

이 작품은 당시 유행하는 선정적인 취향과 잘 맞아서 돈도 벌고 유명세도 얻었지만

정작 화가들 사이에서는 높이 평가되지 못했다고 하네요

그다음의 작품은 다른 작품들과 달리 한국 화가의 작품이라서 가지고 와 보았어요

심전 안중식의 <영광풍경도>라는 10폭 병풍 작품으로

뒤쪽은 명나라의 수묵화 같은 전통양식의 기법을,

앞쪽은 서양 미술의 원근법을 사용해서 깊이감도 담아내었다고 합니다

세 번째 파트와 굉장히 잘 어울리는 작품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병풍에 그려진 그림이 다른 작품들보다도 무대 그 자체로 느껴졌거든요!

중간에 다양한 작품도 나오지만 여섯 번째 파트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제가 좋아했지만 그냥 넘어갔던 작품에 대한 설명이 있었었는데요
바로 에두아르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 식사>입니다 매우 유명한 작품이라서 모르는 분들이 없을 거 같아요
저 역시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작품인데 한 번도 이 작품에 대해서 크게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 덕분에 생각을 해보게 되었어요

나체의 여성은 그 당시의 사람들에게 큰 당혹스러움을 주었을 것이고

거부감을 일으켰을 겁니다 마네 역시도 굉장히 질타를 받았겠죠?

하지만 이 그림으로 인해서 마네는 당시 미술의 정해진 틀을 깨부수고 싶었을지 모릅니다

사회에 대한 고발도 하고 싶었을 것이고요

깊이 원근감이 느껴지지 않은 작품이라서 많은 사람들이 원근감에 대한 혼란도 겪었다는데....

결국 이 작품은 공식적으로는 전시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서 모네는 <풀밭 위의 점심 식사>를 통해 모더니즘을 열었고,

근대미술의 아버지, 미술계의 혁명가로도 불리게 되었네요

이렇게 생각해보면 많은 게 떠오르는데 왜 지금까지 돌아보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기회를 얻게 된 것 같아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책 속에서는 제가 평소 좋아했던 작품도 나오고, 잘 모르는 작품들도 많이 나오는데요
어떤 작품들이건 설명과 함께 읽으니 더욱 재미있고 '타불라 라사'라는 방법을 통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다시 보는 기회가 생겨서 좋았습니다

솔직히 다른 사람들이랑 전시회를 가면 성격이 다르다 보니까 보는 방식에서도 차이가 크거든요
저는 천천히 보는 스타일인데 제가 한두 작품을 보는 사이에 일행은 벌써 다 돌아보고

아직도 봐?라고 물어보는 경우도 많았고...

그래서 급한 마음에 대충 둘러보고 아쉽게 돌아온 적도 있었는데

혼자 느긋하게 오래 볼 시간이 생겨서 너무 좋았어요~

그리고 곧 다양한 전시회를 보러 갈 예정이 많은데 그대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직접 원화를 보면서 한 번 더 시간, 관계, 배경 등등의 단계를 거쳐서 깊게 생각해보고 싶어요
미술을 잘 모르는 분들은 생소하지만 재미를 느낄 실 것 같아요
미술을 아는 사람들도 내 생각을 탈피하는 경험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다른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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