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송Der Prozess
프란츠 카프카 장편소설 | 권혁준 옮김 | 문학동네
20세기가 물려준 위대한 ‘문학’유산!
현대문학의 방향성을 새로이 제시하고 정립한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 프란츠 카프카의 대표작
이 얼마나 진기하고 흥분되며
독창적이면서 또 즐거움을 주는 책인가! _헤르만 헤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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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송』을 읽으면서 처음엔 미치는 줄 알았다(-.-).
도대체, 왜? 무슨 일로? 그들이 갑자기 찾아와서 그러는지
명확하게 말을 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딴엔 뭐라 말을 하지만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고 보면
세상엔 말도 안 되는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고
그런 점을 이해한다면 K와 같은 상황을 겪는 사람도 한둘이 아닐 터
그게 한쪽 머리에선 이해가 가면서도, 어느 날, 내가, 만약? 이라는 문제에 접했을 때
나는 과연 어떻게 행동할까, 다른 한쪽 머리에선 의문부호만 남겼다.
카프카는 '비현실적인 세상에서 가장 적나라한 현실'을
이 책 『소송』에서 보여주었다고 한다. 읽는 내내 이 문장이
아니었으면 그만 읽었을지도 모른다. 이런 부조리한 세상에서 불안과 외로움을 느끼며
살아가야 하는 일은 너무 힘들고 아프다.
이 책이 왜 20세기가 물려준 '문학' 유산이라고 하는지 알겠다.
_ 이 거대한 조직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무고한 사람들을 체포하고, 그들을 상대로 무의미하며 제 경우에서처럼 대개 아무 성과도 없는 소송을 벌이는 것입니다. 이 모든 일이 이렇게 무의미한데, 어찌 관리들이 완전히 부패하는 것을 피할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최고재판관이라 한들 혼자서는 어떻게 해볼 수가 없는 일입니다. - 65쪽
_ 누굴까? 친구일까? 좋은 사람일까? 관련된 사람일까? 도와주려는 사람일까? 한 사람일까? 아니면 전체일까? 아직 도움이 가능한 것일까? 생각해내지 못한 반대 변론이라도 있는 걸까? 틀림없이 그런 것이 있을 것이다. 아무리 확고부동한 논리라 하더라도 살려고 하는 사람을 당하지는 못하는 법이다. - 28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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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쩐지 『소송』에 대해 이야기하려 애썼지만 아무것도 이야기하지 못한 기분이 든다. 생전에 카프카는 책을 사랑했다고 한다. 그는 행복해지기 위해 책을 읽었던 것은 아닌 듯하다. 카프카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책이 “우리를 몹시 고통스럽게 해주는 불행처럼, 우리 자신보다 더 사랑했던 사람의 죽음처럼, 우리가 모든 사람을 떠나 인적 없는 숲속으로 추방당한 것처럼, 자살처럼, 우리에게 다가오는 책”이라고 했다. 그는 “한 권의 책은 우리들 내면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도끼이어야만 한다”고. 바로 그러한 책이 『소송』이다. 소설을 쓰는 사람으로서, 책을 사랑하고 싶은 독자로서, 나약하고 모순적인 한 인간으로서 『소송』을 이제라도 읽을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_김숨(소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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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송』은 20세기 최고의 문제 작가 카프카의 대표작이다.
은행의 부장으로 있는 요제프 K는 서른번째 생일날 아침
하숙집에서 두 명의 감시인에게 갑자기 체포된다.
그 후 그는 자신도 알지 못하고,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어떤 죄로 인해
소송에 휘말려 지내다가 결국 서른한번째 생일날 밤에 처형당한다.
끊임없는 구속과 억압, 관료주의가 지휘하는 부조리한 현대사회에서
개인이 겪는 무력감을 담아낸 소설 『소송』은
20세기 가장 중요한 소설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으며,
카프카를 위대한 작가의 반열에 올려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