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 나는 없었다 애거사 크리스티 스페셜 컬렉션 1
애거사 크리스티 지음, 공경희 옮김 / 포레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애거서 크리스티 作 '봄에 나는 없었다'는 자기 만족에 빠진 한 여자가 사막에 발이 묶여 혼자 지내면서 자기 자신의 실체를 깨닫게 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조앤 스쿠다모어는 막내딸 바바라의 간병을 마치고 바그다드에서 런던으로 돌아가던 도중, 우연히 여고 동창 블란치를 만나게 된다. 조앤은 형편 없어진 블란치의 모습을 보며 속으로 자신의 우월함을 느낀다. 그러나 바바라가 집이 싫어서 일찍 결혼했지만 실패했다, 하지만 아기도 태어나고 바바라는 이제 안정을 찾을 것이라는 블란치의 알 수 없는 말을 듣게 된다. 또한 고립된 상태에서 생각할 것이 자신밖에 없다면 무엇을 보게 될까? 라는 의미심장한 말도 듣는다. 한편 조앤은 런던으로 가는 열차로 갈아타기 위하여 하마드에 도착하지만, 기상 악화로 인한 열차 연착으로 그곳에 발이 묶이게 된다. 가져온 책도 다 읽고 자꾸 블란치의 마지막 말이 떠오른다. 그리고 자신의 과거 일을 다시 생각하는 조앤... 그녀가 만나게 된 진실은?

 

역시 애거서 크리스티 여사...

인정하고 싶지 않은 현실로부터 도망치고, 그것을 아름답게 채색하는 인간의 나약하고 자기중심적인 심리를 잘 표현했다. 단숨에 읽을 정도로 몰입할 수 있었고, 한 문장 한 문장이 소름 돋을 정도로 정교했다.

 

솔직히 처음에는 오만한 중년 여성의 독백 같은 느낌이 들어서 지루했다. 그러나 사막에 고립된 그녀가 자기 자신에 대한 진실을 깨달아 가는 과정은 굉장히 흡인력 있었다. (이전 조앤의 독백에서 느낀 위화감이 차근 차근 해결되었다.) 조앤 때문에 남편과 자식들이 얼마나 많은 것을 포기하고 상처받았을지 생각하니 가슴이 답답해졌다. 하지만 조앤도 불쌍했다.

 

혹시 나도 조앤처럼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착각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불현듯 불안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