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연습 - 마음의 덫에서 벗어나는 셀프 테라피
박용철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보니,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에 상처받는 일이 많아지면서, 이와 더불어 사소한 일에 화를 내거나 괜히 가족한테 짜증도 많이 부리게 되었다. ‘이래서는 안 되는데...’ 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나도 모르게 버럭 짜증을 내고 또 다시 이런 내 자신이 싫어지고...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던 때, ‘감정연습’이라는 책을 북곰 사이트에서 보게 되었다. 책 제목부터가 강렬하게 내 마음을 끌어당겼다.

 

이 책은 실제 사례를 곁들여 심리 상태를 분석하고 스스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의 심리치유 관련 서적과 유사하지만, 보다 쉬운 문체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본인의 반복적인 행동 패턴이 어렸을 때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며, 어렸을 때 느꼈던 감정이 어른이 되어서도 무의식에 남아있어서 불안할 때 발현된다는 사실이 새삼 놀라웠다. 덕분에 나는 불안할 때 어떤 행동을 하는지, 나의 어린 시절은 어떠했는지 살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감정을 연습하는,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안정시키는 방법으로서 그 날의 겪었던 일과 그 당시 느꼈던 감정을 적어보는 ‘일기쓰기’를 추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일기를 쓰는 편인데, 감정을 누그러뜨리거나 나 자신을 되돌아보는 데 참 좋은 것 같다. 유독 화가 났을 때 썼던 일기를 다시 읽으면 어찌나 유치하던지...

 

이 책에서 제안하는 실용적인(약물 치료가 아니라 쉽게 실천이 가능한) 방법들을 통하여 모두가 자기 자신을 잘 알고 격해지거나 우울해지는 감정을 조절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