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 이야기
모리미 도미히코 지음, 이영미 옮김 / 문학수첩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모리미 도미히코 作 '여우 이야기'는 총 네 가지 에피소드 단편으로 구성된 기담집이다.

 

'방련당'이라는 교토의 골동품 가게와 여우 가면, 환상적이고 기괴한 체험담이 적힌 노트를 줍게 된 선배 이야기, '마(魔)'에 홀린 이야기, 괴팍한 성격이었던 할아버지 장례식에서 벌어진 기묘한 이야기까지... 이러한 단편들 사이에는 전혀 연결성이 보이지 않으나, 그 내용을 읽다보면 '방련당'을 중심으로 소재 하나 하나가 꼬리를 물 듯이 연결되는 묘미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모두 '나'의 시점에서 담담한 어조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다.

 

기담답게 전체적으로 기묘하고 살짝 소름이 돋을 정도의 오싹한 느낌이 든다.  

개인적으로 '마(魔)'가 인상적이었다. 어떤 의미로 반전의 묘미를 느꼈달까...? '심지어 비가 오는 날의 끈적하고 축축한 느낌과 짐승 냄새가 나는 착각까지 들 정도였다. (절대 단정적으로 확실하게 묘사하지 않은, 환상적이고 오묘한 분위기의 문장 하나 하나가 상상력을 자극하게 만드는 것 같다.)

 

한편 이 소설의 배경이 되는 교토의 아름다운 매력을 문장만으로도 흠뻑 느낄 수 있었다. 마치 내가 직접 교토 거리를 구석 구석을 걷는 듯 했다. 그리고 갑자기 아무도 알지 못하는 수수께끼 같이 오묘한 미궁 속으로 빠질 것만 같은...

 

앞으로 나올지 모르는 모리미 도미히코의 또 다른 기담 이야기도 기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