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저주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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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東野圭吾) 作 '명탐정의 저주'는 전편 '명탐정의 규칙'과 달리 장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편이 다소 황당하고 독특한 느낌이 드는 작품이었다면, 이번 편은 전편보다 직설적으로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전하고 있다. 또한 진지한 듯 하면서 코믹하고 또한 체계성을 느낄 수 있다.  

'명탐정의 저주'는 유명 추리소설 작가 '나'가 어느 날 도서관에서 길을 잃고 어째서인지 '덴카이치 탐정'이 되어 한 마을의 연속 살인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이다. 배경은 역사가 없는 마을, 그 마을에서 우연히 미이라가 발견되고 미이라와 함께 묻혀 있었던 무언가가 사라진다. 시장은 덴카이치 탐정에게 정체 모를 '무언가'를 찾아달라고 의뢰한다. 덴카이치가 사건을 파헤치려고 하면 할수록 마을 사람들이 한 명씩 죽어가는데...  

추리라는 개념도 없고, 추리라고 말할 수 있는 추리가 존재하지 않는 추리소설... 다소 역설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소설이다. 그리고 작가 자신이 '본격 추리소설'을 쓰지 않게 된 이유 및 본격 추리소설에 대한 아련한 향수와 앞으로 추리소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 익숙한 살인과 트릭이 난무하는 추리소설을 기대하고 읽으면 정말 재미없고 의미도 알 수 없을 것이다.  

한편 독특한 분위기와 대사 하나 하나에서 느낄 수 있는 코믹함 덕분에 쉽게 읽을 수 있었다.

"리얼리티, 현대적 감각, 사회성."   

마지막으로 작가가 정말 말하고 싶었을, 앞으로 추리소설이 살아남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가 마음에 와 닿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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