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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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東野圭吾) 作 '명탐정의 규칙'은 총 12가지 에피소드로 구성된 단편집으로서, 추리소설 독자라면 한 번쯤은 생각했을 법한 '추리소설의 뻔한 점'에 대하여 신랄하게 비판하고 풍자하고 있다.  

왜 범인은 탐정이 사건의 트릭이 해설하는 것을 듣고만 있는 것일까? 왜 범인은 귀찮은 트릭까지 만들면서 동요 가사에 맞춰서 살인을 하는 것일까? 정말 뜬금없는 자를 범인으로 지목하여 독자로 하여금 황당하게 만드는 것일까...

추리소설에 등장하는 어리숙하나 날카로운 관찰력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의 대표 덴카이치, 항상 헛다리만 짚으면서 명탐정의 등장은 달가워하지 않는 경찰을 대표하는 오가와라 반장이 중심이 되어 상투적이고 전형적인 추리소설의 트릭, 패턴, 범인 등에 대하여 조목조목 따진다. 1인칭 시점에서 살인 사건에 있어서 모든 것을 달관한 듯한 서술 형식이 독특한 느낌을 준다.   

쉽게 읽혀지고 크게 공감할 수 있지만, 에피소드마다 1인칭 주인공이 변하기 때문에 다소 산만한 점도 없지 않았다. 그리고 상투적인 부분에 대한 풍자가 중심이기 때문에 에피소드 별 트릭 해설 등 사건의 해결은 미약하다는 점이 뭔가 아쉽다. 하지만 추리소설이 독자에게 버림받지 않고 새롭게 변신하기 위한 길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천하제일이라는 뜻의 '덴카이치', 그리고 흔한 이름인 '고로'로 구성된 탐정 이름이 무척이나 이중적이었다.

개인적으로 에피소드 중에서 요코미조 세이시 作 '악마의 공놀이'에서 사건의 중심이 되는 동요 및 주인공 명탐정 긴다이치 코우스케(金田一耕助)의 특징에 대해서 논하는 부분이 재미있었다. 그리고 마지막 에피소드인 '명탐정의 최후'는 작가가 이 작품을 통하여 독자와 다른 추리소설 작가들에게 말하고 싶은 것을 그대로 전달하고 있는 듯 하여 인상적이었다.  

큰 재미는 없지만, 추리소설을 사랑하는 자라면 한 번쯤 읽어볼 필요가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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