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쿠타 히데오(奥田英郎) 作 '공중그네(空中ブラコン)'은 이라부 종합병원 신경정신과를 배경으로 한 에피소드 5편을 담고 있다.  

어두컴컴하고 음침한 지하실에 자리잡고 있는 신경정신과 담당의 이라부 이치로(伊良部一郎)와 간호사 마유미(マユミ)가 있다. 이라부 신경정신과를 찾은 환자들은 모두 거대한 체구와 어울리지 않게 정신적으로는 어린 아이 같은 이라부, 미니 스커트가 간호사 제복인 양 입고 있는 마유미를 보고 경악한다. 그리고 신경에 거슬리는 말과 행동만 하는 이라부 때문에 다시는 찾아오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그러나 의지와는 달리 발걸음은 이라부 신경정신과를 찾게 되고, 이라부와 실랑이를 벌이는 사이에 어느새 자신들의 문제가 해결된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공중그네' 편이 가장 많이 공감되었다. 누구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자신 안에 받아들이는 데에도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자신이 상처받을 것이 두려워서 일단 방어하는 자세를 취하고, 차갑게 굴기도 한다. 혹시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받아주지 않는다고 투정을 부리고 있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며, 베테랑 공중 곡예사의 모습이 마치 내 자신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한편, '장인의 가발' 편은 정말 재미있었다. 장인의 가발을 볼 때마다 벗겨버리고 싶은 충동을 이겨내기 위한 처방으로 30대 중반 아저씨들이 벌이는 황당한 장난... (笑) 이라부가 훌륭한 의사인지 그저 철이 덜 든 장난꾸러기인지 구분이 가지 않았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강박증과 이를 황당하지만 유쾌하게 치료하는 이라부의 이야기가 무척 재미있고 가슴에 와 닿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