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 - 심리학, 어른의 안부를 묻다
김혜남.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울에 관한 심리서적이다. 김혜남씨와 박종석씨가 서로 우울에 관해 느끼는 것 그리고 상담을 통해 경험했던 것을 통해 여러가지 유형의 우울에 관해 글을 썼다.


책을 읽으며 읽기 편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체가 참 좋았다. 심리서적을 많이 읽은 사람들에게도 공감을 유도하고 생생한 사연을 통해 더 실제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심리서적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에게도 이 책은 도움이 되는 책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목차를 살펴보자. 이제는 뉴스와 신문의 사회면에서도 쉽게 살펴볼 수 있는 우울증, 조울증, 공황 장애부터 내가 경험한 것들인 번아웃 중후군, 만성피로 증후군 등으로 이어진다. 자해, 워킹맘의 고충 등등으로 이어지며 나에게 익숙치는 않으나 주변에서 충분히 괴로워하고 있는 증상들의 면을 살펴보고 여러가지 생각을 할 수 있다.


가장 좋았던 점은 내가 경험한 것을 통한 공감을 이끌어냈다는 것이었다. '아 나도 이런 걸 느꼈었는데' '이런 감정들이 나에게도 있었지'라고 생각도 들면서 내가 잘 모르는 것들의 이면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다. 더불어 따듯하게 그들을 응원하는 점 또한 좋았다. 심리서적이 한국에서도 꽤 인기있는 분야가 되었다는 점은 우리도 삶을 영위하면서 우울과 정신적 고통을 느끼고 있다는 지표 중 하나일 것이다.


'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라는 제목 또한 정말 잘 지은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청소년시기에 어른이 되면 모든 것이 해결될꺼라는 상상을 하기 때문이다. 청소년시기부터 혹은 어릴 때부터 받았던 상처들이 결국 어른이 되어서도 자신의 자아를 지배하고 결국 결핍에 의해 나의 정신적 고통이 생긴다는 점은 절대적인 공식인듯하다.


결국 내가 가장 신경써야하는 것은 나 자신이며, 타인을 신경쓸 수 있는 에너지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점이 결국 나와 우리 공동체, 우리 사회를 좀 더 인간이 살아갈 수 있게 돕는 답이 아닐까싶다. 건강한 내가 되고 건강한 사회가 되는 것이 나와 당신 그리고 우리를 위한 세상이 될꺼라고 확신한다.


우울이라는 터널에는 결국 끝이 있다. 그건 터널을 나온 사람이 깊이 가슴에 새기며 살아가는 문장이며 또 아직은 우울과 여러가지 감정에 휩쓸리는 사람들에게 말해줄 수 밖에 없는 진부한 말이다. 진부한 말이지만 진리의 말처럼 알아줬으면 한다. 결국 사회에는 사랑이 필요하고 서로에 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이 결론이다.


어제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는 '강남 원룸에서 4인이 동반 자살'에 관한 키워드가 위치했다. 많은 사람들이 정말 놀랐고 여전히 이러한 현상이 우리 사회에서는 벌어지고 있는 사실이다. 힘든 삶을 살아가다가 결국 내가 나를 이기지 못하고 죽음을 선택하는 것, 그러한 일이 절대 일어나면 안되겠다. 또 무거워진 마음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안부 전화를 한번 더 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번아웃 증후군'과 '만성피로 증후군' '강박증'에 관한 글을 재미있고 공감하며 읽었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살며 느낀 감정을 다시 한번 환기하고 또 내가 잘 알지 못하는 정신적 질환에 대한 이해와 내 주위의 힘든 사람들 한번 더 살펴보는 기회가 되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들이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 힘든 사람들에게. '결국 다 나아질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힘을 내시고 미래에 현재를 돌아보며 정말 잘 버텼다고, 스스로를 응원하며 기특하게 여길 수 있는 당신이 되길 바래봅니다.' 정말 그렇게 되길 기대해본다. 이 책을 통해 정신적으로 많은 고민과 어려움에 직면한 사람들이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다. 


이 글을 쓰는 나도 지독한 우울과 여러가지 정신질환에 시달린 적이 있다. 깊은 무기력감과 떨어져 가는 자신감과 자존감들. 그리고 현재는 어쩌면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난 상처를 훈장으로 여기며 살아남은 경험이 있다. 나를 사랑하는 방법과 주변을 인정하고 세상에서 나로써 당당히 살아남는 법을 탐구하고 실천하고 있다. 이런 생각을 가진 내가 정말 공감을 많이하는 책이었다.


한번쯤 내 감정을 되돌아보며 읽을 수 있는 책. 추천해보고 싶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