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부모 : 청개구리 길들이기 편 - 말 안 듣는 3~7세 아이 변신 프로젝트
EBS 부모 제작팀 지음, 김수권 감수 / 지식너머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EBS 부모 청개구리 길들이기 편'은 예전에 텔레비전에서 방영했던 것이 책으로 나온 것입니다. 4살 아들을 키우는 입장에서 반가운 마음에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미운 4살. 말로만 들어봤지 실제로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이 되보니, 너무 힘이 들더군요. 자다가 일어나서 울고, 졸리울때 예민해서 울고, 좋아하는 간식 계속 먹겠다고 떼쓰기, 소리지르고 발구르고... 정말 때릴수도 없고, 육아의 길은 멀고도 험하고, 부모가 돼서 아이를 철들때까지 제대로 양육한다는 건 많은 인내가 필요하다는 걸 절실히 느끼고 있고, 나도 아이때 이랬나하고 우리 부모님을 생각하게 하곤 했습니다.

책에는 제대로 훈육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부모로서 권위를 유지하면서 아이의 감정을 읽고, 화내지 말고 말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는 중요한 대목이지만, 쉽지만은 않은 내용이었습니다. 아이에게 훈육은 할까 말까, 해도 되나가 아니라 아이를 위해 절대 필요한 거라는 걸 새삼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아이의 눈에서 떨어지는 닭똥 같은 눈물을 보면 마음이 아파서 제대로 혼내지 못했던 내 자신을 반성하고,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고, 일관성 있고 단호하게 제대로 된 훈육을 하리라 다짐을 해봅니다.

저와 같은 미운 4살을 포함해서 말 안 듣는 3~7살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읽고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