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끼(4살)란 아이가 유독 수업시간 내내 말썽을 피웠다. 참관하던 미국인 교사들은, 이 아이가 어긋난 행동을 하는 것은 다른 아이들보다 영리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했다. 그래서 일본인 교사들에게자신들의 의견을 이야기하였다미국인 교사 히로끼는 다른 아이들보다 과제를 빨리 끝내며, 노래를 많이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눈에는 총기가 엿보이며, 활기가 넘치고 행동은 민첩합니다. 분명 이 아이는 다른 아이들보다 영리하고 ‘선천적으로 지능이 뛰어나(gifted)‘ 보입니다. 이런 아이들은쉽게 학교생활에 싫증을 낸답니다. 또 선생님과 다른 아이들을 자극하려고 문제행동을 한답니다.
일본인 교사(혼란스러워 하면서) : 히로끼의 지능은 보통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신이 말하는 ‘선천적으로 뛰어나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미국인 교사: 미국에서는 누군가가 어떤 영역에서 다른 사람보다 훨씬 뛰어날 때 쓰는 말입니다.
일본인 교사: 히로끼가 영리하다고 보지 않습니다. 과제를 빨리끝내는 것이 지능이 높은 증거도 아니고요. 그 아이가 영리하다면왜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겠습니까? 정말영리하다면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대화에서처럼 미국에서는 재능과 사회성을 별개로 본다. 아니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너무 약삭빠른‘, ‘너무 재주부리는‘ 등의 표현에서처럼 영리하다는 것은 사회성이 부족한빗나간 행동으로도 나타난다고 본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영리한(smart) 것과 지능적인(intelligent) 것, 좋은 행동(well-behaved)과 기특한 행동(praiseworthy)은 어느 정도 동의어로 사용된다.
더구나 그들은 영재성이나 천재성이란 개념 자체를 인정하기 어려워한다. 물론 일본의 교사들도 아이들이 각기 다른 능력이나 재주를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은 알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