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탐험 킹피셔 지식 탐험 시리즈 1
캐롤라인 해리스 지음, 이주희 옮김, 차유미 감수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06년 8월
평점 :
품절


킹피셔 지식 탐험 시리즈 우주탐험과 날씨탐험 이렇게 두가지가 먼저 나왔고 계속 시리즈로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우주탐험을 먼저 읽어보고 날씨탐험을 봤는데 우주탐험은 제가 우주에 관심이 없어서인지 잘 안읽어지더라구요. 근데 날씨탐험은 우주탐험보다 우리생활에 더 가까운 소재라서 재미있게 읽었어요.

 킹피셔 지식 탐험 시리즈의 진면목 날씨탐험을 보면서 느꼈네요.

이 책의 적정연령은 초등학생 고학년 이상 되어야할 것 같아요.

이책의 특징을 말하자면,

1. 날씨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실감나는 사진
많은 과학책에 나오고 있지만 다른 책에 비해서 날씨탐험 이 책이 좋은 점은 사진이 정말 실감난다는 것이네요.

변화물쌍한 날씨에 대한 실감나는 사진을 실어서 보는 이에게 직접 보는 듯한 느낌을 주게 하네요. 무서운 물의 힘, 홍수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으로  엄청나게 많은 물이 쏟아져 내리는 것을 소방관이 쳐다보는 모습인데 제 눈앞에서 물이 쏟아져 내리는 것처럼 실감나네요.  집에 물이 휩쓸려 가는 사진을 시간별로 보여주기도 하는 등 실감나는 사진을 통해서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 점이 참 마음에 들어요.

2. 필름지를 이용한 호기심 자극
 중간중간에 필름지를 이용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요.  토네이도가 지나간 자리의 모습을 필름지를 이용해서 보여주는데 필름지를 넘겼을 때는 토네이도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여서 토네이도가 방금 지나간 집의 부서진 모습을 생생이 느낄 수 있게 해주었네요. 번호를 매겨서 설명을 해주는 부분을 자칫지루할 수 있는데 필름지를 사용하므로서 오히려 흥미를 주네요.

 3. 편안한 지식 전달
과학서적의 경우 흥미위주로 가다보면 지식 전달부분이 약해지고, 지식 전달 위주로 가다보면 흥미가 없어진다는 점이 있는데 날씨탐험의 경우에는 날씨에 대한 전문가가 아이들을 대상으로 편안하게 설명하는 식으로 쓰여져있어서 읽기가 편해요. 날씨탐험대가 되어서 날씨여행한번 해보세요. 날씨가 어떻게 변하는지 나오면서 날씨에 대한 큰 세가지 주제로 이야기가 진행되요. 

 물이 날씨를 바꿔요
뇌운이 생겼어요
천둥과 번개
벼락이 내리치면?
무서운 물의 힘, 홍수!
엘니뇨는 무엇일까요?

거친 폭풍의 세계
허리케인이 온다!
허리케인이 상륙하면?
강한 바람 토네이도!
토네이도가 가는 길은?
바람기둥 속?
파도와 회오리치는 물기둥
모래 폭풍과 흙먼지 폭풍
태양에서 부는 바람

산불과 눈사태
가장 찌는 듯한 더위
가뭄이 시작되면?
가뭄이 끝났어요
산불이다, 산불!
불길 밖에서 생기는 일
눈사태가 쿵!
얼음이 꽁꽁!

 아쉬운 점은

책이 하드커버에 안쪽은 스프링 처럼 되어서 안쪽부분이 조금 약한 면은 있네요.

 킹피셔 지식 탐험 시리즈 날씨탐험으로 세계 곳곳의 다양한 날씨를 여행하고 온 기분이네요.  초등학생 고학년이 있는 가정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