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홍의 황금시대 - 긴 사랑의 여정을 떠나다
추이칭 지음, 정영선 외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천재작가 샤오홍의 삶을 따라가며 그녀에게 영향을 주었던 사랑의 이야기를 적은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무지가 안타까웠다.
책을 통해서 그 시대에 대해 어렴풋이 알 뿐~ 역사에 털끗만큼도 관심없는 나에게는 그 때 그 상황이 몸에 와 닿지 않았다.
충분한 역사적 배경 지식 속에서 이 책을 읽었더라면 샤오홍의 삶이 눈앞에 펼쳐지듯 느껴지지 않았을런지...
아쉽다~~

 

읽는 내내 머리 속을 떠나지 않은 것은 바로 " 결핍"

31살이라는 짧은 나이에 100여 편의 주옥같은 작품을 남기며 천재작가라 알려진 샤오홍~

그 천재성과 자유로운 삶을 추구했던 그녀의 강한 의지
사랑에 대한 의존적인 모습
이 둘은 참 어울리지 않지만, 샤오홍의 삶 속에는 함께 어울어져있다.
왜? 그 답은 결핍에 있지 않을까?

결핍!
 
남아선호사상이 강한 어머니, 밖에서는 한없이 자애로우나 집에서는 폭군으로 군림하는 아버지
그 사이에서 샤오홍은 자라났다.
하지만, 자애로운 할아버지의 사랑을 따뜻한 햇살 삼아 지내던 한 송이의 해바라기였던~
샤오홍은 할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서 행복한 순간은 끝나버린다.

샤오홍의 마음에는 항상 할아버지의 한없이 자애로운 사랑에 대한 갈망이 남아있었다보다.

 

자유로운 삶,자주적인 정신을 강조했던 그녀였지만, 다가오는 친절한 모습의 남성의 진실된 모습을 보지 못하고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 속에 모든 것을 바칠 만큼 열정적으로 그녀의 모든 것을 내어놓는다.
어찌~ 그 사람의 진실된 모습을 볼 수 있을만큼 시간을 가지질 않았던 것일까?

그녀가 사랑했던 남자중에 하나인 샤오쥔..그녀를 문학의 길로 인도하며 많은 영향을 주었지만,
샤오쥔에게 그녀는 같은 문학의 길을 걷는 사람으로서 존중받지 못 했다.

샤오쥔과의 이별 후 만난 새로운 애인 두완무, 주변사람들의 외면을 받아가면서 했던 사랑이었으나,
두완무의 나약함으로 인해서 그녀는 또 다른 상처를 받았다.

세대를 초월한 우정으로 보여주며, 문학적으로 도움을 많이 주었던 루쉰은 그녀에게 너무 짧게 머물렀다.
할아버지가 그랬던 것 처럼...

그녀의 삶 속에서 늘 갈망하던 그런 사랑은 너무 짧게 지나가 버렸다.

 

천재성과 의존적인 사랑 속에서  뜨겁게 살았던 그녀의 삶..
비겁하지는 않았다. 열정적으로 살아갔다.

힘든 삶을 살았지만, 그녀의 열정에 뜨거운 박수를 보내고 싶다.

난, 지금 열정적인 삶을 살고 있는 걸까?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자음과 모음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