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와 개념의 과학나라 4 - 야생 거위와 조류의 생태 원리와 개념의 과학나라 4
손선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6년 10월
평점 :
품절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닐스의 모험이야기를 통해서 과학을 이야기 한다?

정말 멋진 발상이라는 생각과 함께 동화 이야기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요? 라는 걱정이 드네요.

꾸며낸 이야기인 동화와 정보전달이 목적인 과학적인 이야기가 정말 잘 어울어진다면 아이들에게 과학을 친근하게 알려주는 방법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드네요.

특히 조류쪽이야기는 아이들이 관심이 덜한 부분이라서 이런 방법으로의 접근에 더더욱 관심이 가네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닐스가 작아져서 집거위 몰텐과 여행을 떠나지요. 누가 조류의 생태에 대한 이야기를 해줄까요? 닐스? 아니면 몰텐? 둘다 아니랍니다. 닐스와 몰텐과 함께 가는 또다른 친구, 박학다식한 햄스터 캐럿 덕분에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궁금한 것이 있을때마다 쉽고 정확하게 이야기해주니 캐럿 같은 이런 친구 옆에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야생 거위를 따라 여행을 떠난 닐스의 모험이야기를 쭉 읽는 동안에 조류의 생태는 물론이고 조류독감,각인현상, 동물들의 구애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조류독감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는 조금 어려웠지만 나머지 부분은 수월하게 읽을 수 있었어요.

이야기만 쭉 해놓은 것이 아니라 이야기 중간에 원리와 개념정리가 있어서 한번더 자세히 정리해준답니다. 사실 이부분이 꼭 필요한 부분이긴하지만~ 좀 어렵더라구요.  아이들이 쉽게 이야기 할 수 있게 좀 더 다양한 그림이 들어가거나, 만화로 풀어나갔다면 좋았을 것 같네요.

맨 마지막 페이지의 인간과 조류, 생태계 안에서의 조류의 가치 이야기가 가슴에 남습니다.  인간의 서식지 파괴로 인해 조류의 수가 나날이 감소하고 있다고 하네요.  종의 감소와 멸정을 막기 위해서 다양한 환경과 생태 서식지를 마련하는 일이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는 말에 백배공감이 됩니다.  지식은 알고 있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위해서 쓰여지는 것이 살아있는 지식이겠지요.  아이와 함께 조류의 생태에서 시작해서 조류와 공존하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봐야겠어요.

책을 마지막까지 읽고나니 닐스의 모험과 함께 한 야생거위와 조류의 생태 이야기 ~ 아이들과 함께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네요. 

<<책 속 살짝 보여줄께요>>
이야기와 함께 이해를 돕는 그림도 있어서 편안하게 읽을 수 있어요.

 

이야기 중간중간에 개념에 대한 간단한 정리가 들어가 있어요.
 

한 이야기가 끝나면 원리와 개념정리를 통해서 좀 더 깊은 이야기를 알려준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