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만이 들려주는 적분 1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1
차용욱 지음 / 자음과모음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때까지 배운 수학시간을 떠올려보면 재미있었던 기억보다는 칠판에 불려나가면 땀을 삐질삐질 흘리며 문제를 풀어가던 모습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그래도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따라갈만 했는데 고등학교 때 부터 배우기 시작했던 적분, 미분 부터는 수학이 날 버린듯한 느낌을 받았다.  이상하게 생긴 모양의 적분, 미분 기호....공부를 하면서도 도대체 왜 배우는지 모르겠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누가 적분을 만들었단 말인가! 우리를 골탕먹이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는 순간 그 동안의 억울함이 눈 녹듯 사라졌다.  진작 이런 내용을 알았다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적분을 보고 어렵다고 느끼는 학생이라면 꼭꼭 !!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 책을 권해주면 아이들의 반응 안 봐도 팍팍 느껴진다.

안 그래도 적분으로 괴로운데 책까지 읽어보라고 한다고 투덜투덜~~ 거릴테지만, 일단 읽기 시작하면 술술 읽어질 것 이다.

<리만이 들려주는 적분 1 이야기> 이 책을 통해서 적분에 대해 아래 2가지만 알아도 ~ 이미 적분에 대해 보는 눈이 달라져있을 것이다. 

1. 적분이 시작된 이유는 도형을 넓이를 알고자 하는 소박한 열망에서 시작되었다는 점!

2. 적분은 한 수학자의 천재성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의 수학자들의 노력을 통해서 나온 결실이라는 점! 

이 책을 덮을 무렵 막연하고 추상적이기만 했던 적분을 도형의 넓이에 적용해 이해함으로써 적분이 우리의 생활 속에 살아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리만이 들려주는 적분 1 이야기> 책의 제목이 알려주듯이 적분의 이야기가 끝나질 않았나보다. 적분 2 이야기에서는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정말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