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가까워지는 아이 책과 멀어지는 아이 - 현명한 엄마의 똑똑한 그림책 처방전
박은영 지음 / 청출판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살 첫째아이가 어릴때부터 그림책을 좋아해서 자연스럽게 아이 그림책과 친해지게 되었어요. 친구들이 문학센터 다니고 한글가르치는 선생님 불러서 가르칠때도 꿋꿋하게 그림책 육아와 품앗이만 고집했지요. 나름대로 그림책육아에 대해 자신이 있었던 저에게 올해부터 흔들리는 일들이 자꾸 생기네요. 주변에서 그림책을 좋아하는데 아직도 한글을 모르냐는 소리도 듣고 속상했어요. 그림책 읽어줄때 한자한자 짚어서 읽어주면 한글 금방 뗀다는 말도 듣고 아이에게 책 읽을 때 종종 이렇게 읽어주곤 했답니다. 그래도 아이가 책을 좋아해서 그다지 걱정없이 지내고 있었는데 올해 5월 동생이 생기면서 아이가 책을 읽어달라는 말을 안 하고, 책도 하루에 한두권 읽는 수준으로 바뀌었어요. 이렇게 갑자기 독서슬럼프가 오자 저 또한 마음이 갈팡질팡하더군요. 급한 마음에 도서관도 가보고 새책도 들여보고 했는데 반응은 별차이가 없네요.

뭘 잘 못 했을까? 고민하고 있던 때 <책과 가까워지는 아이 책과 멀어지는 아이> 책을 보게 되었답니다. 책과 멀어지는 아이가 저의 아이를 말하는 것 같아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보게 되었어요.

읽는 동안 제가 그동안 잊고 있었던 것을 정말 중요한 것을 다시한번 가슴에 새기게 했네요.

<그림책은 소통의 매개체라는 것,그림책은 영재, 한글 공부의 수단이 절대아니며, 그림책의 주인은 아이라는 사실>

아이가 그동안 책을 좋아했던 이유는 엄마,아빠랑 책읽는 시간이 정말 즐거워서였지요. 책을 읽으면서 함께 웃고, 울고 하는 그 시간이 너무나 소중한 시간이었지요. 동생이 생기면서 이런 시간이 없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책이랑 멀어지게 되었던 것이었어요.

이제 책으로 한글을 알려준다는 생각도 던져버리렵니다. 대신 동생이 자는 시간이나 혼자노는 시간에 잠시 집안일을 덮어두고 아이랑 함께 다시한번 책읽기의 즐거움에 빠져야겠어요.

그림책 육아의 큰 지도에서 길을 잃고 해매고 있었던 저에게 바른 길을 알려준 소중한 책 <책과 가까워지는 아이 책과 멀어지는 아이> 글 책 상위에 두고 자주 봐야겠어요.주변에 말에 마음이 흔들릴때마다 저를 단단하게 붙들어줄 소중한 책이니까요~

바빠서 시간이 없다면 이 책의 1부 반어의 그림책 육아법, 2부 부모를 위한 그림책 육아 방법론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3부는 초보엄마라면 읽어보라고 하고 싶지만, 대부분 독서관련책, 인터넷을 통해서 많이들 아는 내용이라서 필요한 부분만 읽어봐도 좋을 듯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