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인간 우리 그림책 40
안수민 지음, 이지현 그림 / 국민서관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며칠 전에 아이랑 했던 대화가 생각났다. 아이가 던진 질문인 '지금까지 발명품 중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준 것은 뭘까?' 에 난 이런 답변을 했다. '플라스틱이 아닐까? 어떤 모양이든 만들어낼 수 있어서 장말 유용하지만 기존의 자연계에 있던 것이 아니라서 분해되지 않아서 쓰레기가 되지. 지금은 이 쓰레기랑 싸움 중인데 과연 어떻게 될까?  '


나의 하루를 들여다보면, 플라스틱에 든 통에 든 샴푸, 바디워셔로 샤워하고 플라스틱으로 만든 의자에 앉아서 식사하고, 플라스틱으로 만든 선풍기에 더위를 식히며,  잠시 밖에 나들이 갈 때는 페트병에 든 음료를 마시며... 플라스틱은 우리 일상 생활에서 어디서든 발견된다.


문제는 일상생활이 아니라 우리 몸 속까지. 우리 먹는 수돗물에서도 미세 플라스틱이 나오고, 심지어 한 달에 먹는 미세 플라스틱 양이 카드 한 장 정도 분량이라는 글을 본 지도 꽤 여러 해가 흘렀다. 미세 플라스틱은 우리의 몸 뿐 아니라 이 세상 생태계의 모든 생명체에게 위험이 되고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 


플라스틱 인간,  인간의 배꼽에서 나온 플라스틱 인간( 몸 속에 미세 플라스틱이 쌓여 만들어진 생명체). 상상이라고 하기에는 생명력은 없지만 점점 몸 어딘가에 미세플라스틱이 쌓일 생각하니 그 또한 허무맹랑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이 신기한 생명체에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가 몰리면서 너도나도 플라스틱 인가 키우기에 빠진다. 유행이라면 뭐든 따라 하는 지금 우리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듯, SNS 가득 플라스틱 인간 키우기 열풍이 분다.


그들은 플라스틱을 먹으며 자라고 따로 돌봐주지 않아도 기특하게도 문제없이 크지만, 점점 생각지도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


플라스틱 인간의 몸이 커가면서 먹어치우는 플라스틱은 점점 많아지고 집과 생활이 엉망이 되자 이제서야 사람은 분노에 소리를 치지만 이미 늦었다.


내 삶을 돌아봐도 매일 분리수거하는 플라스틱 양이 어마어마하다. 만약 재활용으로 플라스틱을 버리지 못 하게 될 경우 집에 플라스틱이 쌓인다고 생각해 보자. 어쩌면 내 집의 주인이 플라스틱이 돼버릴지도. 아니 벌써 이 지구의 주인이 플라스틱이 되어버린지도.


너무 쉽게 사고, 너무 쉽게 버리고. 버리는 것에 대해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지금 현실에서 지구상에 있는 우린 플라스틱을 아무렇지 않게 버리는 것을 멈추어야 한다.


지금 여기저기에서 작은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생분해 가능한 다양한 플라스틱 대용 재료 개발, 플라스틱을 줄이는 친환경 패키지, 통을 가져와서 덜어 쓰는 세제 등을 파는 가게, 작은 플라스틱을 모아서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 등등.


아직은 늦지 않았기를. 이 심각성을 모든 사람들이 귀 기울여주기를... 작은 것이지만 하나씩 실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를.. 간절히 빌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