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갈 수 있어 키다리 그림책 67
현이지 지음 / 키다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할 꺼야, 혼자 할 거야. 


아이가 하는 말에 자꾸 망설여진다. 진짜 혼자 할 수 있을까?

위험하지 않다면 늘 괜찮다고 말하지만,  안전과 관련 되어있다면 섣부르게 '그러렴' 이라는 말이 안 나온다. 

이 시기를 누가 정해주었으면 참 좋겠다.

아이가 진짜 준비가 되었는지? 정말 안전하게 잘 해 낼 수 있는지? 

몇 살 , 몇 개월 부터 할 수 있다 라고 정해져 있으면 좋으려만, 아이들 마다 다 다르고 상황마다 다 다르기에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믿고 지켜 볼 뿐. 


책 속에 할아버지가 아이 뒤를 천천히 따라왔던 것 처럼, 처음 혼자 오는 길은 아이가 혼자 가는 길을 뒤에서 응원하면서 시선을 놓지 않고 지켜보는 시선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은 참 그런 양육자의 마음을 잘 그려놓았다.  거기에 아이의 심경 변화도 정말 잘 묘사 해 놓았다.


분명 집에 가는 길은 눈 감고도 갈 수 있는 길인데 할아버지를 앞질러 혼자 가기 시작하니 아이는 이 길인지 저 길인지 왠지 고민되고. 지나가는 길에 놀이터도 가고 싶고 운동장 구경도 하고 싶지만, 한눈 팔지 않고 집으로 가려고 애써야 하고... 



아이 혼자 갈 때 가장 걱정되는 곳. 바로 건널목. 매번 갈 때마다 아이에게 알려주고 주의를 주었음에도  혼자서 잘 해낼 수 있을지 걱정되는 곳. 아이가 건널목에서 잘 건너는 모습에 나도 모르게 긴장이 풀린다.



'정말 혼자 잘 해냈구나.'  



하나하나 혼자 해 내면서 아이는 훌쩍 커버리겠지.  킥보드를 타고 훌쩍 날아가는 아이처럼 훌쩍 성장하고 있구나.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아이를 지켜보며 응원하는 책 '처음으로 혼자 집으로 가는 길'   양육자와 아이 모두 함께 읽기를 꼭 추천해 본다.  아이는 낯선 세상을 내디딜 용기를, 양육자는 아이를 믿고 지켜볼 용기를 함께 얻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