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독서법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교육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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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아이 읽기 독립시기에 나의 착오를 깨달았다.
아이에게 엄청나게 많은 책을 읽어주었고, 아이도 책을 좋아해서~ 읽기 독립은 수월할 줄 알았다.
엄청난 착오였다.

한글 배우는 것부터 힘들어하고 책 읽기는 더더욱 힘들어했다.
당장 초등학교 들어가자마자 얼마뒤에 긴 문장에 나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 나머지, 아이에게 책을 매일매일 읽게 하고 아이가 이해했는지 질문을 던졌다.

책을 좋아하는 것, 많이 읽는 것과 책을 제대로 이해한다는 것은 정말 다른 일이었다.
그 때 마음이 급한 나머지 아이를 재촉했던 것이..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난다는 것은 나중에 알았다.
잠시 그 마음을 접어두고 아이에게 편안하게 책을 읽을 시간을 주자 차차 나아졌다.

이제 둘째 아이... 큰 아이랑 달리 책 읽기도 싫어하고, 글 쓰기는 더더욱 싫어한다.
초등고학년임에도 학교에서 쓰기 공책을 보면 속이 답답하다.
두세줄의 짧은 글.. 그것도 귀찮은니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이 없다. 
가끔 책을 재미있게 읽고 있어서 어땠냐고 물어보면 재미있었어. 그것이 다이다.

이런 나에게 말하기 독서법은 참 고마운 책이다.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볼 용기를 주는 책. 무엇이 중요한지 다시한번 깨닫게 하는 책이다. 
지금 당장을 보지 않고 천천히 가보려고 한다.

읽고 쓰기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그 사이에 말하기라는 징검다리를 이용하여서 읽고 쓰기 사이를 편안하게 넘어갈 수 있게 도와주려고 노력해야겠다.
말하기는 질문을 유도하는 사람이 참 중요하다고 본다. 단순한 정답을 묻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질문을 해야한다는 점. 
책만 읽는다고 알게 되지는 않지만, 책을 따라서 조금씩 연습하고 아이에게 귀기울이고, 공감을 하다보면 조금씩 아이가 말문을 열 것이다.
말을 하면서 아이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책을 통해서 다양한 대화의 주제를 넘나들수 있도록 다시 한번 마음 잡고 시작해보자.

아이 독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해주어서 참 고마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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