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수리의 식빵이랑 요리놀이
김은주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집에서 아이랑 미술놀이를 하고 있는데 미술놀이의 경우 오감자극이 다 되는 경우가 드물어요. 즐겁게 놀이처럼 하면서 오감자극까지 다 되는 놀이가 있을까 해서 이것저것 알아보았더니 요리놀이가 있네요.

요리는 늘 하지만, 관심이 없는 분야라서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더군요.

특히 요리의 경우 불을 사용하는 요리가 대부분이라서 안전문제가 있고, 다양한 기구들이 필요하다는 점이 발목을 잡더군요. 안전하면서, 집에 있는 재료로 할 수 있는 요리놀이가 있을까 고민하고 있었던 때 수리수리 식빵이랑 요리놀이를 만났답니다.

책을 펼쳐보던 순간... 내가 찾고 있는 책이 이 책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식빵이니 식재료도 간단하고, 불도 사용하지 않아서 우리 아이 같이 어린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요리놀이로 딱이네요.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아서 쉽게 따라할 수 있어요. 곧장 식빵사서 해보았지요~

수리수리 식빵이랑 요리놀이 책으로 요리놀이를 해보니까 식빵을 이용해서 좋은 점..

★ 불이 필요 없어서 안전해요!
수리수리 식빵 요리 놀이에서 불은 거의 필요 없어요. 가끔 식빵을 프라이팬에 굽긴 하지만, 아주 잠시 쓰이네요.

★ 식빵이라는 재료가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좋아요.

가끔 요리놀이하면 구하기 어려운 재료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식빵은 아이들 간식으로 많이 사주잖아요. 집에 자주 있는 재료라서 부담이 안 되네요.

★ 빵은 아이가 좋아하는 식재료라서 아이가 더 신나해요.

우리 아이 식빵을 참 좋아해요. 자기가 좋아하는 식재료로 만드는 요리 놀이니 더 신나해요.

★ 단순한 식빵이 이렇게 멋진 모습으로 변신하는 것을 보고 아이들의 상상력은 날개를 펼 것 같아요.
식빵을 보면 네모난 밋밋하게 생긴 판인데 요리놀이하면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지요. 심지어는 성이 만들어지기도 하고 아름다운 꽃밭도 만들어지기도 하니 이런 모습에 아이들은 단순한 재료를 봐도 다양하게 상상할 수 있게 도와줄 것 같네요.

★ 입체적으로 만들 수 있어서 공간감각도 발달!

미술학원 보낼 때 물감놀이만 하는 미술학원에 보내지 말라는 말도 있지요. 평면적인 그림만 그리는 곳은 피하라는 뜻인데 식빵으로 만든 요리놀이는 입체적으로 만들어져서 아이의 공간에 대한 생각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수리수리 식빵이랑 요리 놀이 책이 요리놀이라서 좋은 점..

★ 엄마에게는 일이지만 아이에게는 재미있는 놀이

엄마가 요리하면 어떻게 만드는지 보고 싶다고 의자를 들고와서 보는 아이라서 직접 만들어서 먹는 다는 것이 아이에게 정말 설레게 해요.

미술놀이라면 집중력이 몇분 가지 못하지만, 요리놀이를 하니 아이가 재미있어서 집중을 잘하네요. 아마도 재미있는 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가 오래 집중을 하는 것 같아요.

★ 아이의 간식시간이 즐거워져요.
요리놀이를 하다보면 만들어서 직접 먹으니까 아이의 간식시간이 즐거워져요. 자기가 만든 요리라서 더욱 애착이 가는지 정말 잘 먹어요.

★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해줘요.

스스로 무엇인가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는 것이 아이에게 자신감과 성취감까지 느끼게 하네요. 하나 만들고 나서 가족들에게 자랑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친구들이 놀러올때마다 자기는 ....만들어봤다고 자랑을 하네요.

수리수리 식빵놀이에는 식빵으로 이것을 만들수 있어라는 생각이 드는 멋진 작품이 너무 많네요.

식빵으로 만든 꽃밭 - 식빵이 멋진 꽃밭으로 변할 수 있다는 생각 해보셨나요?

하늘 땅 샌드위치 빌딩 - 식빵에 잼 많이 발라먹잖아요. 식빵에 여러가지 재료를 발라놓았을 뿐인데 멋진 빌딩이 되었어요. 잼, 땅콩버터, 마요네즈를 아이 마음대로 섞어서 발라보는 것 정말 재미있을 것 같아요.

말랑말랑 퍼즐 - 빵으로 퍼즐도 만들 수 있어요. 빵으로 하는 요리의 변신은 어디까지인지..식빵으로 만든 퍼즐놀이 퍼즐도 맞추고 먹기까지 할 수 있어서 더 신나겠어요.

아이랑 직접 요리놀이 해봤어요.

뒤뚱뒤뚱 오리 가족 나들이 에서 감짝 오리알 프라이를 만들어봤어요. 아빠가 좋아하는 황도 하나 가지고 와서 식빵위에 올려놓으니 오리알 프라이 끝...
곧 들려오는 소리.. 엄마 또 해요~

자..아이랑 함께 샌드위치를 만들어봤어요. 매번 엄마가 직접 만들어주다가 혼자서 만드니까 신났어요. 치즈 올리는 것까지는 괜찮았는데 잼바르기가 쉽지가 않나봐요.
잼바르는 것 뭐 어려울까 생각했는데 아이의 모습을 보니 자주 시켜야하겠어요.
자기가 직접 만든 샌드위치 너무 맛나게 먹었어요.


프라이팬에 살짝 구운 식빵과 아무것도 하지 않은 식빵을 놓고 찍기 틀로 동물들을 만들어봤어요. 이것저것 다 만들어달라는 통에 식빵이 여러장 없어졌네요.

자..이제 다 만들었으니 먹어볼까? 어느 것을 먼저 먹어야할지 망설이는 아이 모습이랍니다.


오늘도 아빠가 늦네요. 아빠 얼굴이나 만들어볼까?

다양한 시리얼 재료로 아빠의 멋진 얼굴을 만들어봤어요. 마요네즈와 몇가지 시리얼 재료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서 좋아요. 만드는 중간중간에 시리얼은 아이들 입속으로 쏙쏙 사라졌어요. 중간중간 먹는 재미까지 있네요.

아빠 얼굴 다 만들었어요. 아빠의 수염까지 표현한 작품 정말 멋지지요!


아이랑 요리놀이 찾고 있다면 수리수리 식빵이랑 요리놀이해보세요. 늘 먹던 식빵이 이렇게 멋진 작품으로 변할 수 있다는 사실 놀라워요. 아이가 위험하지 않고,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는 않아서 아이도 자기 마음대로 편하게 해볼 수 있어서 좋아요.

재료도 집에 있는 것들을 활용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마음 편해요. 찍기 틀이 없는 경우 가위로 올려서 모양을 만들어주면 되더라구요.

수리수리 식빵이랑 요리놀이 책에 요리 만드는 방법만 나와있는 것이 아니라 손바닥 동화라고 이야기까지 곁들여있어요. 아이랑 요리놀이도 하면서 동화이야기도 해 줄 수 있어 더좋아요.

책의 작품을 다 한번씩 만들어주고 싶은데, 조금 마음에 걸리는 점이 있어요. 젤리, 사탕, 초코렛등 단 음식을 많이 사용해서 만드는 작품이 많아서 아쉬워요. 이런 재료로 대체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해주면 더욱 빛이 날 것 같네요.

요리놀이한 다음날 잠을 깨기전에 아이의 잠꼬대...샌드위치~~ 샌드위치~~~ 하더니 잠을 깨자마자 샌드위치 만들자고 하네요. 아침부터 식빵으로 요리놀이 했어요. 잠에서 꿈을 꿀 정도로 아이가 재미가 있었나봐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