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호 시인의 말놀이 동시집 2 - 동물 편 최승호 시인의 말놀이 동시집 시리즈 2
최승호 지음, 윤정주 그림 / 비룡소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2돌 반이 지난 지금 엄마인 나에게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는 것이 '한글공부' 랍니다. 아이가 글자에 대해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 그때가 한글공부의 적기라는 말을 많이 들어와서 아이가 글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 유심히 지켜봤어요.

아이는 글보다는 그림에 관심이 있어서 새로운 책을 주면 그림만 열심히 보네요. 글자에 관심 없는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치면 거부감이 있을까봐 조심스러웠는데 말놀이 동시집2를 통해서 그 가능성을 였보았어요.

말을 배울때 이쁜말 고운말이 좋다는 말을 듣고 동시집 몇개를 사서 읽어주었지만, 아이의 반응은 시큰둥해서 말놀이동시집도 기대없이 보여주었어요. 두께가 있어서 아직 어린 아이에게 보여주기가 좀 망설여지기도 했어요.

아이의 반응에 놀랐어요.

 한자리에서 아이에게 12개정도의 동시를 읽어주었어요. 우리아이가 동시집에 집중한 것은 처음이랍니다.

 읽어주다보니 말놀이가 참 재미있네요. 때로운 익살스럽기까지해요. 아이에게 대화하는 것 처럼 말하듯이 읽어주면 동시집을 읽어준다는 느낌보다는 대화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많은 동시중에서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말놀이 동시는 코끼리 랍니다. 살짝 보여드리면,

코끼리

코 긴 할머니

코 긴 할아버지

코 긴 엄마

코 긴 아빠

코 긴 형

코 긴 누나

 내 코는 왜 짧지?

 코라는 말이 반복되면서 할머니,할아버지, 엄마,아빠,형,누나만 바뀌고 같은 리듬이 반복되어서 읽기 쉽게 듣기 쉬워요.

모두 코가 긴데 '내 코는 왜 짧지?' 라고 묻는데 이것을 참 좋아해요. 

코끼리를 펼치고 코끼리 코가 왜 짧아? 매번 묻는 모습에 웃음이 절로 나오네요.

내용도 재미있지만 말놀이 동시2의 경우 한가지 동물들에 대해서 동시가 나오기 때문에 아이가 더욱 좋아하는 것 같아요. 가,나,다..로 시작하는 동시도 읽어주었지만, 그다지 재미있어 하지 않았답니다.

말놀이동시2의 경우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들이 하나씩 소개되기 때문에 더욱 좋아요.

 전부를 다 읽어보니 몇개의 부자연스러운 동시가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우리말의 재미가 톡톡히 묻어나서 읽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하루는 말놀이 동시를 아이랑 읽다가 코끼리 하면서 글자를 하나하나 집어주면서 크게 반복해서 읽어주었어요. 매페이지마다 동시를 읽어줄때 제목만 손으로 집어서 읽어주기를 반복했어요.

 그렇게 며칠 읽어주자  아이가 혼자 책을 펼치고 엄마가 한 것 처럼 글자를 가르키면서 코끼리, 모래무지 하고 읽네요.

 물론 글자를 안다기 보다는 그림을 보고 짚어가면서 엄마 흉내를 내면서 읽은 것이지만, 글자에 관심을 가지게 해 준 것만으로 큰 성과라고 생각해요.

 말놀이 동시집 덕분에 우리아이가 글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네요.

 물론 첫시작이지만, 책으로 한글을 가르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첫번째 책이네요.

자주 읽어주다보면 한글을 알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