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 샤넬 - 세기의 아이콘 현대 예술의 거장
론다 개어릭 지음, 성소희 옮김 / 을유문화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던 나는 샤넬을 통해 ‘패션디자이너’를 꿈꾸게 됐다. 샤넬이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지 몰랐지만, 그녀를 통해 프랑스와 디자이너는 오래도록 나의 별이 되었다. 대학에 진입하며 패션학도가 되어 더욱 그녀를 마음속에 그렸다. 신간 잡지는 비쌌기에 중고 잡지를 모으고, 각종 매체와 자료를 통해 나름 샤넬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생각했다. 졸업을 하고, 패션과는 거리가 먼 곳으로 방향을 틀게 되며 잠시 잊고 있던 내게 이 도서는 다시 꿈을 일게 해줬다. 

어린 가브리엘 샤넬은 주변 환경에 쉽게 스며들어서 이웃에 사는 장인들을 관찰하고 손재주에 대한 그들의 애정과 지식을 흡수했으며, 인간의 손이 어떻게 원재료에 형태와 목적을 부여하는지를 감각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이해했다.
p.38-40

앞 부분에 나온 그녀의 어린 시절을 다룬 얘기는 나의 어린 시절 또한 떠올렸다. 엄마의 손바느질을 가끔 구경하던 나는 패션 디자이너를 꿈꿨었지. 흥미로웠던 부분이 워낙 많은 책으로 한 가지를 꼽기가 어렵다. 굳이 한 개를 뽑자면, 이태까지 샤넬을 잘 안다고 나름 자부했는데 샤넬이 자신의 삶을 감추려 했다는 사실이다. 그녀는 모두에게 사소한 문제에 관해서도 거짓말을 끊임없이 했다고 쓰여있다. 지금껏 알지 못했다는 게 신기하고 왜 그토록 자신의 삶을 포장하려 했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잠시 크리스티앙 디오르에 대해 얘기해보겠다. 디오르는 샤넬보다 조금 더 부유한 삶을 살았고, 그는 여성성을 강조한 ‘뉴룩’을 발표하며 인기를 끌었다. 반면에 샤넬은 승마복에서 영감을 받아 여성의 활동에 자유를 가하게 됐다. 이렇듯 비슷한 시기에 살았던 두 디자이너지만 그들의 스타일은 극히 대조됐다. 만약 이 도서가 단순히 코코의 성공적인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다뤘다면, 조금 읽다가 닫지 않았을까? 하지만 두께만 봐도 알다시피 샤넬의 은밀한 가정사와 아마도 그녀가 감추고 싶었던 수녀원에서의 성장과정, 정치적 성향과 몇몇은 알고 있는 그녀의 남자들. 또 작은 그녀의 취향들까지 빠짐없이 서술하려 노력했다. 그리고 그 노력은 표지에 그녀가 착용한 진주목걸이처럼 정말 값져 보인다.


샤넬은 그저 옷을 입는 새로운 방식을 고안해 내는 것을 넘어서, 새로운 삶의 방식도 발명해 내고 있었다. 여성들은 샤넬이 마법처럼 불러낸 해방 판타지를 강력히 요구했다. 샤넬의 옷을 입는 일은 샤넬을 입는 일, 코코 샤넬의 개성 자체를 받아들이는 일과 뒤섞이기 시작했다. 샤넬은 그 누구와도 닮지 않았지만, 곧 모두가 샤넬을 닮아 갔다. 샤넬이 사업을 시작하고 4년이 지나자 혁명이 시작되었다. 

p. 145-146  


#크림슨리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