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 이 모든 행위는 사회적으로 비생산적이고보이는 쓸모없어 보이는 것이다. 나태해질 때 우리는 비로소 사회적으로비생산적이고 쓸모없어 보이는 행위에 골몰할 힘을 얻게 된다. 내 눈을 넘어 오감을 강렬하게 사로잡으며 뒤흔드는 작품을 만들기112거대한 나태함으로 그것을 영혼이 흠뻑 젖을 때까지….
러나 일상에 나태해지는 시간의 공터를 습관처럼 만들어놓을 수있다면, 당신을 흔들었던 그 작품은 당신의 삶과 맞물리며 만날 어느 순간 불현듯 떠오를 것이다. 그리고 거대한 나태함으로그 작품을 마음속에서 붙잡아 한껏 곱씹어 보며 진정 내 영혼의한 송이 꽃으로 피어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나태한 시간이 모여 당신의 기억을 구성하고, 나아가 당신의 내면, 당신만의독창적인 정체성을 구성할 것이다.

뒤샹은 나태했다. 그래서 파리를 속속들이 채우고 있는 공기를 한껏 들이마시며 느꼈다. 그는 뉴욕으로 돌아가기 전 뉴욕에있는 친구에게 줄 선물을 고민하다 약국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거기서 혈청을 하나 사고는 약사에게 혈청은 쏟아 버리고 빈유리병만 달라고 주문했다. 그 빈 유리병은 매우 오묘하고 독특한삶은 예술로 빛난다형상이었다. 한편 기괴해 보이기도 했다. 뒤샹은 빈 유리병을 가지고 뉴욕으로 향했다. 그리고 친구에게 분리수거를 해야 할 것같은 그 유리병을 주며 말했다. 이것이 ‘파리의 공기 50cc‘라고.

마르셀 뒤샹<파리의 공기 50cc>1919년(1964년 재제작)113and Duching
"이렇게 로맨틱할 수 있나?
이렇게 시적일 수 있나?
이렇게 예술적일 수 있나?"
삶을 예술로 만드는 비밀 - P1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