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설명하는 스승 없이도 배웠다. 그렇다고 그 어떤 스승도 없이 배운 것은 아니다. 학생들은전에는 알지 못했지만 지금은 안다. 그러므로 자코토는 학생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쳤다. 하지만 자신의 어떤 학식도 전달하지 않았다. 학생이 배운 것은 스승의 학식이 아니었다. 자코토가 스승인 까닭은 그의 학생들을 그들 혼자서 빠져나올 수 있는 고리 안에 가둬두도록 명령했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지능을 그 일에서 빼냄으로써 학생들의 지능이 책의 지능과 씨름하도록 내버려두었다. 설명해주는 스승의 실천이 묶어주는 두 기능인 식자의기능과 스승의 기능이 그런 식으로 분리되었다. 마찬가지로 학습 행위에서 작동하는 두 능력, 즉 지능과 의지가 서로 분리되고해방되었다. 스승과 학생 사이에는 순전히 의지와 의지의 관계만 성립되었다. 스승이 제자의 의지를 지배하는 관계는 학생의지능과 책의 지능 사이의 전적으로 자유로운 관계로 귀결되었다. 책의 지능은 또한 공통된 것이었다. 그것은 스승과 학생을 지적으로 평등하게 이어주는 끈이었다. - P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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