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데기 공주
정림 지음, 고미영 그림 / 아테나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학년 우리 딸은 책을 보자마자 바로 읽어버리네요.
요즘 아이가 책 읽는 속도를 보면 저보다도 빠름에 놀라곤 합니다.
뭘 느꼈어? 저의 질문에 우리 딸... 그냥 재미있어... ^^
더 이상은 묻질 않지요. 엄마가 독서 후에 느낀점을 물어보는 것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라는 독서교육지침을 읽은 적이 있어서..
그래도 우리 딸, 근래 들어 읽었던 책 중 가장 재미있었다고 합니다.

 

바리데기 공주... 지금까지 저는 바리데기에 대해 별로 아는 바가 없었어요.
전래동화집 중에 그래도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이야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마치 효녀심청과도 유사한 이야기 흐름은 어디선가 많이 보았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우리 나라의 전래와 명맥을 같이 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어집니다.

 

전래에서 빠지지 않는 소재 효...
바리데기 공주는 효에 관련된 전래동화랍니다.
일곱번째 공주로 태어난 바리데기는 버림을 받게 되지요. 철저한 남아선호사상의 피해자인 셈이지요.
그러나 세월이 흐른 후 저승에 있는 약수를 먹어야 살 수 있다는 아버지를 위해 자신이 버림받았다는 생각도 잊어버리고,
과감히 아버지를 고칠 약을 구하러 저승으로 떠나게 됩니다.
저승으로 가는 길에는 여러 가지 신화적 요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대별왕과 소별왕, 무지개꽃과 금방울, 피살이꽃, 숨살이꽃, 개안초.....

 

여러 가지 시험관문을 통과한 바리데기 공주...
공주는 아버지에 대한 효를 완성시키게 되고, 멋진 남편을 만나게 되는 해피엔딩으로 이야기를 마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이 책을 보면서 재미있음을 느끼고, 부모에 대한 효가 무엇이라는 것을 알지 않을까 싶어요.
아이들이 감동을 느끼면서 행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