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우리말 100가지
양태석 지음, 전용진 그림 / NI BOOK(능인)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이 커가면서 증가하는 것은 질문이 아닐까 생각해요.

우리아이도 끊임없이 질문을 합니다.

엄마 이건 뭐야? 저건 뭐야? 하면서 말이죠.

설명을 해주고 있으면 설명하는 단어가 뭔지도 이해못할 때가 많아요.

그런것을 보면 정말 우리 말 알아야 할 것이 참 많은 듯해요.

그리고 한자어가 많아서 한자까지도 알아야 그 뜻을 확실히 알 수 있는 것 같기도 하구요.

 

우리 아이는 1학년입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말의 의미를 이해합니다. 그러나 그 안에 숨은 뜻은 잘 모르는 것 같아요.

물론 어른인 저도 잘 모르는 것들이 많아요. 헹가래, 도루묵, 비지땀, 꺼병이, 배알이 꼴리다. 쑥대밭이 되다 등등

대충 뜻은 알지만 그 단어가 나온 연원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비지땀은 두부를 만들 때 콩에 든 물기를 짜내고 남은 찌꺼기를 말하는 데요. 짤 때 콩물이 꽤 많이 나온다고 하네요.

그것을 보고 비지땀이라는 말이 생겼다고 합니다.

십년감수와 얽힌 이야기는 재미있습니다. 우리 나라 처음으로 유성기가 들어 왔을 때, 고종임금이 명창 박춘재의 음성이 유성기를 통해 나오는 것을 보고, 박춘재의 정기가 녹음기로 빨려들어가 수명이 십년 쯤 단축되었을 거라 생각한 것이 유래가 되어 생겼다고 합니다.

뚱딴지 이것은 원래 돼지감자를 일컷는 말이라고 합니다. 돼지감자가 모양이 울퉁불퉁하여 그 모양으로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어 표현한 단어라고 하네요.

쑥대밭은 말 그대로 쑥이 나 있는 밭을 말하는데요. 집이 있던 자리에 집이 없어지면 쑥만 무성하게 자라 옛 흔적을 없앤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폐허가 되어 못끄게 된 모양을 가리킬 때 쑥대밭이라는 표현을 쓴다고 합니다.

 

100가지 정도를 천천히 읽다보니 방송에서 했던 우리말 찾기라는 프로가 생각이 납니다.

그 프로를 보자면 우리 어른들은 90%가 이해하는 단어를 10대들은 10%로 이해못하는 단어들이 종종 나와요.

같은 말을 쓰는 우리 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이해를 못하는 것은 정말 큰 문제라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 정말 질문 많이 하는데요. 제가 단어를 묻는 질문에 대해 그냥 대충 설명하기 보다는 만들어진 유래에 대해 설명하면서 그 의미를 확실하게 아이에게 전달한다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아이를 위해 만들어진 책이지만 우선 제가 먼저 봐야 할 것 같아요.

많은 부모님들.. 이 책 꼭 읽어보셔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쓰지만 어원까지 알기 힘들잖아요. 제대로 알고 쓴다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단어를 설명하는 방식이 재미있는 유머를 곁들어서 설명되고 있어요.

그리고 그 단어설명이 끝나면 어떻게 그 단어가 생성되었는지, 어떻게 활용되는지 팁까지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나온 100가지 말고도 더 많은 단어를 담은 이야기책이 나왔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