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옷을 입지 않는다 - 인류 최후의 에덴동산, 아마존 오디세이
정승희 지음.사진 / 사군자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인 정승희씨는 <도전지구탐험대>를 만든 PD였다. <도전지구탐험대>에 대해 내가 기억하고 있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모탤런트가 말라리아에 걸려서 사망한 일이고, 하나는 아나콘다를 맨손으로 잡는 여자탤런트에 대한 것이다. 그 당시의 기억으로는 사망한 모탤런트는 왜 그것을 촬영하러 갔을까?라는 생각을 했었고, 그 여자 탤런트의 경우에는 얼굴을 알리기 위해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했었다. 그러나 책을 보면서 그렇게 하는 것이 참다운 여행가의 행동지침이면서 아마존의 사람들을 존중하는 행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방송을 볼 때 일반시청자는 리포터에만 관심이 있지, 그 영상물을 제작한 사람들에 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었던 것 같다. 책을 보면서 그냥 우리는 안방에서 보아왔던 프로그램이 얼마나 어렵게 제작이 되었는지 마치 그들과 함께 아마존을 여행한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였다.

 

아마존에 사는 사람들을 아마조네스라고 하는데, 어원을 보면, 그리스어로 '아(없다)'와 '마존(가슴)'의 합성어란다. 즉 아마조네스는 가슴을 도려내어 없앤 여인들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사냥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아마존의 사람들, 활을 쏘거나 창을 휘두를 때 방해가 되는 한 쪽 가슴을 도려낸 사람들... 많은 생각이 들었다.

 

지금은 문명에 동화되어 차츰 문명세계로 나아가려고 하고, 사람들도 점점 문명에 이끌려 가고 있는 듯 보이지만 아직까지도 아마존의 세계는 순수하고 착하고, 꾸밈이 없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세계인 듯하다.

'그들은 미래의 두려움도 없기 때문에 종교도 없다. 시간에 대한 관념도 없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언제나 오늘이며 현재일 뿐이다. 문명적으로는 훨씬 원시적일지 몰라도, 현대의 우리들보다 많은 자유와 평등을 누리고 살고 있다.'

자연의 것을 이용하고, 자연 그대로 살며, 자연과 숨쉬고, 그냥 인간의 품성과 습성에 그대로 내맡긴대로 산다는 것 그것이 오히려 현대의 우리보다 훨씬 더 자유와 평등이 존재하는 것 같다.

그리고 이러한 종류의 여행기를 볼 때마다 느끼는 공통적인 것이 있다. 그들의 삶을 존중해야 그들과 숨을 쉬고,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이다. 아마존의 사람들이 먹는 애벌레나 개미 등의 음식은 그들에게는 최고의 음식이다. 그들은 자신들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의 의미로 이러한 음식들을 대접하게 되는데, 이것을 맛있게 먹어주고, 그들처럼 해 주는 것이 여행을 잘 하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

책 내용 중에서는 아마존의 사람들은 혼전에는 오히려 성관계가 자유롭다가 결혼한 후에는 바람이나 불륜이라는 것이 없다는 것은 우리 사회와 정반대의 것이라 흥미롭게 보았다.

또한 그들만의 민간특효약, 관절염이라든지 일반 상비약들도 오랜 세월 쌓여진 자신들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것으로 아주 효과가 좋다는 것 또한 재밌게 보았다.

성인식의 경우에도 멀쩡한 살에다가 일부러 상처를 내고.. 또 그러한 것들을 아무 저항감 없이 받아들이는 등... 또한 사냥하기 전날 개구리독으로 온몸을 마비시켜서 잠을 잔 후 출전하는 것 등 너무나 흥미롭고 재미나고, 한편으로는 측은한 마음도 드는 그러한 것들도 있었다.

책을 보면서 참으로 아마존의 사람들은 행복하게 보였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그렇게까지 행복하지는 않은 것 같다. 그들이 훨씬 미개인으로 살고 있는데, 왜 우리는 행복한 느낌을 갖지 못하는 것일까? 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마존의 사람들은 욕심이 없다. 농사에서 사냥까지 자신들이 필요한 만큼만 취한다. 누구도 다른 사람을 누르려고 하지 않고 각자의 능력을 있는 그대로 인정한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본받아야 할 점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있는 그대로를 그냥 보고 그대로 인정하는 사회에 살고 있기에 여자들의 몸매걱정이라는 것은 전혀 없다.

아무리 미개하다고는 하지만 자신의 본분을 알고, 자연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삶이 오히려 현대문명의 사회보다 더 우수한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