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은 알고 있다 다카노 시리즈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숲은알고있다 #요시다슈이치 #은행나무출판사
            
📍 요시다 슈이치의 스파이소설 삼부작 중 시간상 가장 앞선 작품.
- 여기보다 훨씬 좋은 곳, 분명히 있겠지?
- 있겠지, 많이. 우리가 모를 뿐이야.
​​
​다카노 가즈히코. 겉으로 보기엔 나란토에 거주하는 평범한 고등학생이지만 동생의 죽음과 부모의 학대로 버려진 아이이자 산업스파이조직 AN통신의 첩보훈련원이기도 하다. 같은 마을의 야나기와 간토 역시 의지할 곳이 없는 아이로 AN통신이 거둔 아이들이다. 야나기는 동생 간토와 함께 이 조직을 탈출할 계획을 세우고, 어느날 갑자기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하지만 다카노 앞으로 남겨진 야나기의 메세지는 아무도 믿지 말라는 조직의 가르침과는 반대로 너만은 믿고 싶다는 생각을 뿌리내리게 한다. 속고 속이는 그들의 관계에서 인간을 어디까지 믿을것인가 믿지 말아야할것인가 혼돈은 계속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답을 바라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들은 존재했다.
BUT.
이전의 기록을 말소하고 새 신분을 만들어18세까지 키운 후 35세까지 일한다면 무엇이든 하나의 소원을 들어준다는 조직. 버려진 아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준다는 긍정회로를 돌리기 전에 아이들이 만 18세가 되기 전에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산업스파이로서 교육받고있고 위험에 노출되어있으나 그저 주변인물의 선의에만 의존할 수 밖에 없는 배경에 선뜻 작품에 몰입하기 쉽지 않았다. 게다가 만 18세가 되어 산업스파이로서의 길을 가면 심장근처에 소형 폭탄을 설치해야한다던가, 산업스파이의 길을 포기한다고 했을때는 기록을 말소하여 평생 존재하지 않는 사람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설정은 세상의 비정함을 논하고자 만든 장치임에도 식은눈으로 바라보게 될 수 밖에 없었다. 조직의 필요에 의해 선택권도 기댈곳도 없는 아이들을 데려다가 키워놓고 새로운 기회를 주는것 아니냐는 논리는 받아들이기 힘들고 아무리 좋은 필력의 작품이라도 기쁘게 동화될 수 없었음을 밝힌다.
이 책이 요시다 슈이치의 시리즈 3부작 태양은 움직이지 않는다, 숲은 알고있다, 워터게임 의 삼부작 중 시간상 가장 앞부분에 해당된다고 한다. 뒷 이야기를 풀어가는 나머지 두 권은 아마도 이 다카노 가즈히코의 이후 스파이로서의 행적에 촛점이 맞춰져있을거라고 에필로그로 유추할 수 있었다. 뒷 이야기의 다카노가 우리가 모르는 더 좋은 곳에서 좋은 사람들과 많은 추억을 만들기를 을 찾았기를, 야나기와 간타가 어디선가 논밭을 가꾸며 행복하게 살고 있기를 바란다.
나머지 시리즈 읽으신 분, 이 책에 나오는 사람들이 뒤에 또 등장하나요?  이치조, 후미코 혹은 가자마....시오리는 궁금하지 않음.ㅋㅋㅋㅋ

🔮 페이지터너 인정.
🔮 현대 일본문학이 일관되게 내 취향이 아님. 그중에 좋은 게 있겠지 싶어서 자꾸 보는데 계속 없음 #Offtherec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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