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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개혁은 왜 실패하는가 - 교육변화의 새로운 의미와 성공원리
마이클 풀란 지음, 이찬승.은수진 옮김 / 21세기교육연구소 / 2017년 11월
평점 :
오디오클립 한주한책 서평단 꼴롬이 입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 라는 말이 있다. 또한 개인적으로 공교육의 정상화가 뒤틀어져 있는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바로잡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 책은 일반 교양서 라기 보다는 전문서에 가깝기 때문에 문체가 딱딱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는건 사실이다.
또한 본문중에 자주 등장하는 책들의 제목 나열을 그렇게나 자주 길게 할 필요성이 있었을까?하는 의구심이 많이 든다. 차라리 관련된 참고서적을 책 말미에 따로 부록식으로 언급하는게 좋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너무 많은 저서와 연구의 언급의 연속으로 인하여 글의 전달력을 떨어뜨리고 문맥을 통하여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바를 Catch하기가 솔직하게 어려웠다.
그러나 교육계의 변혁에 국한되어지지 않고 현재 내가 속해 있는 조직의 변화에 있어서도 Projection 해볼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고 읽었다.
1장에서는 교육변화에 대한 개략의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뒤이어서는 교육변화의 의미를 기술하고 있다. 2장에서는 변화와 관련된 주관적, 객관적인 의미와 현실을...3장에서는 변화 프로세스에 대한 통찰을 설명하고 있다. 도입-> 실행-> 지속의 변화 프로세스에 대한 상세 설명과 린스타트업 모델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는 4장을 지나 계획이 실패하고 변화에 대응하는 방향에 대한 5장을 끝으로 제1부가 마무리된다.
교육계 뿐만이 아니라 모든 일반 기업체에서도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면서 변화와 개혁을 부르짖고 있다. 그런데 막상 그 이유와 변화에 대한 객관적인 현실에 대한 설명과 직시가 없는 상태로 공허한 메아리로만 남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책에서 말하고 있듯이 집단 전체가 변화의 의미를 공유하고, 신념을 공유하고자주성과 연대감을 추구한다면 지금보다 좀더 나은 성공적인 변화의 과정을 배울 수 있을것이다.
또한 이책에서 놀라운 것은 린생산방식을 차용한 린스타트업을 교육변화 모델로 소개하는 것이었다. 신속한 프로토타입을 생산한 이후 고객의 Feed-Back을 통하여 보완하는 방식을 교육변화에 차용하는 해법은 상당히 신선하다는 생각이 들기에 충분하였다.
직장에서 조직의 변화를 갈망하는 사람이면 이책을 통하여 커다란 공감과 깊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교육에 관련하여서는 비 전문가이지만 조직의 관리자 입장에서 저자가 다년간 고민해온 변화와 개혁의 새로운 의미가 그 성공원리를 다시한번 근원에서 부터 되짚어 볼수 있는 괜찮은 책이라고 생각되었다.
다른 욕심을 좀더 부려본다면 미국교육현실에 특화된 사례들을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다양한 사례로 대체하여 독자로 하여금 공감대를 쉽게 이끌어 낼수 있도록 하는 현지화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는것은 어떨까 생각해 보면서 서평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