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직의 혁신을 불러오는 힘, 질문
권영범.신일용 지음 / 샘터사 / 2025년 1월
평점 :
나는 언제나 상명하복이 아닌 동기부여된 조직원들과 권한위임이 되어있는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낼 방안을 고민하고 있었다. 계층간의 소통을 이야기하지만 윗사람들은 언제나 아랫사람의 이야기에 경청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상황이다. 서로가 그들만의 리그에 살고 있는 것이다. 위계질서의 조직은 언제나 경직된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요구하고, 고민과 생각할 이유를 배제해 버린다. 그러고도 말로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한다. 참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이제는 젊은 구성원의 가치관과 행동양식이 바뀌었다. 업무지시를 할때도 그 이유를 설명하지 않으면 납득하지 못하는 구성원과 우리는 한배를 타고 있다.
생성형 AI 시대에는 지식을 쌓는것이 아니라 원하는 결과를 뽑아낼 수 있는 정재된 좋은 질문을 해야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 책 [조직의 혁신을 불러오는 힘, 질문]은 이렇게 과거의 성공경험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 이 시대에, 전통적인 위계질서보다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을 중시하는 또하나의 작은 변화가 큰 혁신을 불러오길 기대하며 만들어진 책이라 생각된다. 특히 이 책은 X세대가 읽기에 적당한 수준의 만화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600페이지 꽉 채워 Text로만 작성된 'OOOO바이블'이 아니라, 만화를 통하여 스토리를 풀어나가서 너무 쉽게 읽혀지고 책에서 제시된 상황이 공감되어 더욱 좋았다. 책을 받자마자 당일에 완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사례와 주제를 잘 표현해 내고 재미있게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되었다.
"왜?"라는 질문은 언제나 혁신의 시작점에 존재하였다.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라는 질문에 나는 질문을 받아들일 용기와 준비가 되어있는지 반추해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진심으로 문제해결에 상대방을 초대하는 자세, 내가 전지전능한 2류 리더가 아니고, 한계를 인정하고 부끄러워하지 않는 1류 리더가 되어야 하겠다고 느꼈다. 조직의 관리자로서 나 자신과 조직의 성장발전에 고민하고 고뇌하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하는 책이다. 진정한 리더가 어떤것인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함께 읽으면 좋을 듯 생각된다.
#조직의혁신을불러오는힘질문 #질문의중요성 #조직관리 #경제경영 #샘터 #샘터사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서평 #독서 #독서스타그램 #신간 #북리뷰 #책리뷰 #추천 #제공받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