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멋지게 사는 법

 

 

한 우물을 파는것이 덕목인 우리나라에서 제2의 인생, 인생제2막이라는 단어가 이제는 전혀 생소하지 않은 세상에 살고 있다.

나 스스로도 하나의 목표를 만들고 매진해 왔던 세월을 뒤로하고 아직도 직장인이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인생의 근원적인 목표가 행복이고 행복을 이루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하는 경제력, 건강, 일, 사람, 마음가짐등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나도 이책을 통하여 멋지게 살아보고 싶어진다...

 

 

 

 

2. 세종처럼

 

 

세종의 리더십에는 언제나 소통과 섬김, 헌신이라는 단어가 따라 다닌다. 그러나 작금의 국가에서나 회사에서도 세종의 리더십은 찾아보기 어렵다. 오히려 소통하고 헌신하는 리더는 성과보다는 인기에 연연하는 무능력자로 비쳐지기 쉽다.

나 스스로도 솔선수범하고 소통과 헌신을 모토로 삼고 지금껏 업무에 임하여 왔다. 어렵고 힘든일을 마다해 본적도 없고, 해야할 일을 망쳐본적도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남들처럼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지도 못했다. 한국형 리더십의 대명사인 세종대왕의 리더십을 통하여 다시한번 환골탈태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된다.

 

 

 

 

3. 남자의 물건

 

 

문화심리학이라는 독특한 영역을 통하여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김정운교수가 우리나라 남자들을 위해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삶의 기쁨과 행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책이라는데 우선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우리나라 남자들이 처한 작금의 현실은 비참하고 우울하기 그지없다.

안팎으로 치이고 부닥치고, 그럼에도 오히려 외롭고...눈물이 날 지경이다. 정서적으로 위로받아야 하는 우리나라 남자를 위한 책이라 생각되어 골라봤다.

 

 

 

 

 

4. 아침을 깨우는 한자

 

 

한때는 한글만 사용하여 신문의 기사를 작성하고 한자의 사용을 줄여보자는 운동이 있었던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요즘은 예전처럼 다시 한자를 배우는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한자는 음과 뜻으로 이루어져있어서 하나하나에 세상의 이치와 지혜가 담겨져 있는것같다.

매일매일 인생의 지침이되는 가르침을 접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나 자신을 되돌아보며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된다.

 

 

 

 

 

 

5. 조조의 진면목

 

 

삼국지를 통하여 접하게된 조조는 언제나 잔혹하고 잔꾀에 밝은 폭군의 모습으로 그려지곤 하였다. 하지만 요즘에 조조에 대한 새로운 평가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듯하다.

지략과 재능이 뛰어난 조조에 대한 새로운 조명을 통하여 철저하게 현실주의자였던 조조가 가지고 있는 진면목을 파악할 수 있고, 동시에 나 스스로의 본성을 파악하고 보완,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