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파랑 - 2019년 제4회 한국과학문학상 장편 대상
천선란 지음 / 허블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금전에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읽었다. 열린 결말이면 어땠을까?라는 어쭙지 않은 생각을 해봤다. 지금의 결말도 그리 나쁘지 않다고 마음을 고쳐 먹었다. 암울한 미래, 인간성의 실종, 환경파괴된 지구를 배경으로하는 SF소설이 아닌 높고 파란 하늘을 올려다 볼 수 있는 지구의 미래를 배경으로 해서 좋았다. 휴머노이드 로봇 기수 콜리와 편의점 로봇 베티, 다르파 로봇에 이르기까지...다양한 로봇들이 등장하지만 내용적 측면으로 따지자면 서정성이 물씬 풍기는 현대소설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나쁘다는 뜻이 아니라 그만큼 신선하고 읽는 동안 편하게 읽어 나갈 수 있었다.



내용상 여러군데에 [멈춤]과 [천천히 달리기]가 자주 등장한다. 우리내 일상은 언제가 바쁘고 급한일 투성이다. 이유도 모르고 왜 그래야하는지 궁금해 하지도 않는다. 이 책 [천개의 파랑]을 통해서 가족, 친구, 사람간의 단절과 오해와 교감을 생각하게 만들어 주었다. 시간은 멈춰있지 않고 쏜살같이 달려간다. 부모, 형제, 친구간에도 말없이 서로가 공감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게 해주었다. 아이들과 마음속에 있는 말을 담아두기 보다는 이야기를 통하여 풀어나가기로 마음먹었다.


이 책은 화려한 SF 묘사는 없다. 하지만 따뜻한 인간미를 잃지 않은 주인공과 유별난 휴머노이드가 펼치는 서정성 넘치는 따스함이 끝까지 묻어나오는 괜찮은 과학소설이라고 감히 말 할 수 있겠다. 다가오는 가을에 가슴한켠이 공허한 모든 사람들에게 한번 쯤 일어보기를 권한다. 우리가 빨리빨리를 외치며 경주마처럼 달려가다가 결국엔 투데이처럼 되지 말란법이 없듯이... 내가 하는 순간순간의 선택이 누군가에게 좋은 추억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친다.



#천개의파랑 #천선란 #동아시아출판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서평 #독서 #독서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신간 #북리뷰 #책리뷰 #책리뷰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