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댄 애리얼리 최고의 선택
댄 애리얼리 지음, 맷 트로워 그림, 이경식 옮김 / 청림출판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동경제학의 권위자인 댄 애리얼리가 만화를 매개로 하여 다양한 실험을 통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주력해 왔다고 한다. 책의 제목만 본다면 사람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의사결정 알고리즘을 하나하나 풀어나갈 것이라 생각하였으나, 사회적 규범과 시장적 규범 사이의 다양한 실험을 기반으로 사회적 규범이라는 융통성 많은 세상과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최고의 가치이며, 인간의 동기부여에 있어서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보상에 사림들이 최선을 다하려 한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인간이 가지는 심리적 행복방식의 기저에 깔려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실제 실험 데이터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또한 우리가 일상적으로 맞닥뜨릴 수 있는 선물을 줄때의 고민과 비금전적 선물과 금전적 선물이 가져오는 파급효과에 대하여서도 명확하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선물을 통하여 사회적 유대감을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하여 행복감이 높아지고 다른 방식의 보답이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이야기 하고 있다. 특히 기업에서의 동기부여는 금전적인 보상과 처벌이 아닌 집단의 공동체 경험과 비금전적인 선물, 공개 칭찬 같은 사회적인 보상과 다양한 혜택들이 업무에 대한 동기를 높이고 사회적 규범의 제정을 통하여 직원들이 나쁜 행동을 멀리 할 수 있는 행동수칙을 제안한다. 또한 직원과 직장 사이의 정서적 연결성이 생성/강화하는데 비현금 보너스가 더 효과적이고 직원의 사기를 높이고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 책은 만화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일반인들고 쉽게 인간행동의 기반이 되는 경제학과 심리학적 요소들을 실험자료를 통하여 쉽게 설명하고 이해하도록 제공하여 주어서 너무 좋았다. 우리가 조직내에서 겪는 다양한 상황의 행동양식에 대하여 관리자로서 대응하는 방식에 합리적인 결정을 하고 싶다면 이 책 [만화로 보는 댄 애리얼리 최고의 선택]을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만화라 부담없이 읽을 수 있고 단편적으로 알던 행동심리와 관련된 많은 실험결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기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나 스스로도 처벌과 금전보상이라는 단편적인 동기부여에서 벗어나 모든 참여자가 진정으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사회적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방법을 좀더 고민해 보아야 하겠다.

 

#만화로보는댄애리얼리최고의선택 #댄애리얼리 #청림출판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서평 #독서 #독서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신간 #북리뷰 #책리뷰 #책리뷰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