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0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크라테스, 플라톤의 뒤를 이어 아리스토텔레스가 서양철학사에 미친 영향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솔직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리스토텔세스의 저작물을 직접 읽어본 적이 없는것도 현실이다. 이번에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인 [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을 읽고 느낀점은 한마디로 기원전 335년 부터 10여년에 집중적으로 정치학,범주론,명제론에 이어 수사학까지 많은 책을 집필하였다. 2020년 4차 산업혁명과 AI가 화두인 요즘에 읽어도 인간사회와 정치적 통찰과 그 사유의 깊이가 나 스스로에게 반성과 질책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도데체 무엇이 기원전 300년전에 변증법을 기반으로 대중연설과 법정을 통한 설득과 논증을 이야기 하게 만들었을지 궁금해 진다.

 


3권으로 구성된 [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은 처음부터 읽어 나가기에는 쉽지 않은 책이다. 우선 책의 말미에 있는 역자의 해제를 읽기를 추천한다. 그런 후에 제2권, 제3권을 읽어서 수사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기번과 감정적 기본 개념을 익힌다음에 제1권을 읽는다면 좀더 쉽게 전체 개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내 경우에는 처움부터 읽어나가기엔 내 지식수준이 형편없음을 뼈저리게 느끼고 중도에 읽기를 포기할 뻔 한 고비를 겪고난뒤 터득한 완독방법이니 한번 쯤 시도해 보길 권한다.


연설과 설득의 기술이라는 단어만으로는 [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고 단언하면서, 본인의 철학적 내공을 시험해 보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또한 어렵다고 포기하기 보다는 다른 매체를 통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 후 원문 완역본을 읽는다면 새로운 경험과 그 깊이를 직접 느끼는 축복을 경험하게 되리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을 통하여 내 자신에게 새로운 도전 기회를 제공해준 (주)현대지성에게도 감사의 말을 전한다.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 #2020_서평_10 #아리스토텔레스수사학 #현대지성 #박문재

#아리스토텔레스 #서양철학 #소피스트 #그리스철학 #소크라테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