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미요밀 맛있는 비건 베이킹 -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삶을 위한 빵 & 디저트 레시피, 다이어트.유당불내증.아토피.당뇨 FREE
김성미.최근형 지음 / 보누스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베이킹을 하면서 좀 더 건강하고도 맛있게 만드는 걸 고민하게 된다. 봄이가 내가 만든 빵이나 과자를 먹기 시작하면서 더 깊어졌다. 그래서 한동안 쌀베이킹이나 채식베이킹에 관심이 갔다. 헌데 레시피를 보고 공부를 하면 할수록 나는 쌀베이킹이나 채식베이킹이 과연 몸에 좋을까 의문만 쌓인다. 쌀빵은 글루텐과 모를 첨가제들이 들어 있는 강력쌀가루로 만들고 채식베이킹에는 버터 대신 오일이 많이 들어간다. 물론 유제품을 금하는 채식주의자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이렇게나마 빵과 과자를 먹을 수 있는 게 기쁨이긴 하겠지만.
책을 받으면 간만에 사워도우를 구워볼까해서 냉장고에서 잠을 자는 발효종을 깨워 놓았다. 그런데 책의 깜빠뉴를 특이하게 강력쌀가루로 만들더라. 이렇게 오래 베이킹하면서도 쌀가루로 만든 깜빠뉴는 처음 보는 터라 좀 신기하면서도 이게 과연 될까 의구심이 들었다. 그래서 노선을 바꿔 코코넛쌀크림빵을 만들었다.
예전에 쌀빵을 만들어 볼까 해서 주문했다가 성분표시를 보고 구석에 박아 놓았던 강력쌀가루를 꺼내보았다. 대충 레시피를 훑어 보는데 1차 발효 과정이 있어 깜짝 놀랐다. 쌀빵은 글루텐이 약해 가스를 붙잡아 두는 힘이 약해 1차발효를 생략한다고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자세히 읽어보니 1차 발효시간이 중간발효처럼 15분이었다. 그러니 일반적인 쌀베이킹의 과정과 같은데 다르게 표기한 거였다. 코코넛밀크를 사서 똑같이 만들어볼까, 특유의 냄새때문에 걱정되어 두유를 사서 크림을 만들까 하다가 그냥 우유크림을 만들어 대체했다. 책에는 빵이 완성 된 다음에 크림을 짜서 넣는데 나는 반죽에 넣어 구웠다. 책처럼 단면이 예쁘려면 짜 넣는 게 좋겠다. 흥국의 빨간색과 하얀색 크림이 예쁘게 어울린다. 개인적으로 제품명을 코코넛크림쌀빵으로 고쳐야 하지 않나 싶다. 코코넛에 쌀을 넣어 만든 크림이 든 빵인지 쌀빵인지 헷갈린다.
브라우니를 만들어 보고 싶어서 레시피를 보았는데 콩단백가루라는 다소 생소한 재료가 있었다. 달걀의 식감과 부족한 영양분을 더해준다고 한다. 머랭을 뺀 책의 모든 제과에 들어가서 만들 수가 없었다. 콩 단백가루보다는 소이프로틴파우더라고 해야지 찾기가 쉽다.
홈베이커로서 책의 빵 챕터에서 재료나 과정을 보고 의아한 부분이 없지 않았다. 제과는 재료의 생소함과 채식베이킹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옳고그름을 판단할 수 없다. 어쨌든 현미브라우니나 파운드케이크는 맛이 궁금하여 한번쯤 만들어 보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경이씨 2022-12-27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빵용 강력 쌀가루 말고 유기농 일반건식 쌀가루 쓰시면 되어요. 저도 시중의 쌀빵은 의미가 없다고봅니다. 글루텐 첨가해놓고 쌀빵이. 무슨 의미일까싶은.